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 신체 혈관이 급격히 수축해 혈압이 상승하고, 협심증이나 뇌경색, 뇌출혈 등의 심뇌혈관질환 발생을 유발한다.

겨울철 심뇌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높은 이유는 찬 공기에 갑자기 노출돼 교감신경이 항진되고 이로 인해 말초동맥의 수축과 혈압 상승 등 복합적인 반응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박용식신경과의원(남양주 다산신도시)의 박용식 원장[사진]은 겨울철 심뇌혈관질환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혈관질환,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위험요인을 갖고 있다면 겨울철 심뇌혈관질환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심뇌혈관질환는 예고없이 갑자기 찾아와 최악의 경우 돌연사할 수도 있다. 따라서 갑작스러운 증상과 대처법을 반드시 알아둬야 한다."

박 원장에 따르면 일상생활 중 갑작스러운 가슴통증, 호흡곤란, 식은땀, 현기증, 구토 등의 증상이 있다면 심혈관질환을, 그리고 심한 두통이나 어지러움, 팔다리 힘빠짐, 감각이상 증상은 뇌혈관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다.

평소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성을 스스로 알고 있거나 없더라도 겨울철 이같은 현상이 나타나면 즉시 119에 연락해 가까운 병원에서 정확한 검사와 치료를 받는게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예방과 조기 치료가 가장 중요하다. 박 원장은 "갑작스런 한파에는 외부 활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체온이 급격하게 변화하지 않도록 항상 일정 체온을 유지시켜야 한다. 아울러 충분한 수면시간, 음주와 흡연을 삼가고, 집 근처 병원에서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인자에 대해 사전에 점검하고 관리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