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 그리고 2월까지는 눈, 코 성형 상담 및 수술예약환자로 성형외과들의 최고 성수기다. 예전과 달리 성형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확산되고 대중화되면서 겨울방학과 설 연휴에 성형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많아진 때문이다. 

추운겨울이 여름보다 상대적으로 붓기 관리가 수월한데다 두터운 옷과 목도리등으로 감싸도 어색하지 않고, 성형수술 후 회복할 수 있는 연휴가 많은 점 역시 또다른 이유다.

이 기간에 가장 인기있는 수술 중 하나는 코성형이다. 얼굴 중심에 위치해 입체감과 비례를 잡아주는 만큼 라인이나 각도 등 작은 변화만으로도 이미지를 크게 바꿀 수 있어서다. 코성형수술에 대한 환자 만족도가 높기 때문이기도 하다.

하지만 코성형수술을 계획한다면 수술 방식에 대해 의료진과 함께 세심한 계획을 세운 후 결정해야 한다. 요즘에는 자연스러움과 개성이 중요시되면서 천편일률적으로 높고 뚜렷한 코를 만들기 보다는 콤플렉스를 극복하고 본연의 강점을 살리는 수술이 각광받고 있어서다.

최근에는 유명BJ나 유투버, 틱톡커들이 코성형수술 잘하는곳이나 직접 수술받은 병원을 언급하면서 정보를 공유하는 경우도 많은데 수술 실패로 인한 코 재수술 건수 역시 증가하고 있다. 

살짝 들리고 빨개집게로 당겨놓은듯한 형태, 즉 들창코성형수술 실패의 대표적인 케이스다. 더아이언성형외과 김윤호 원장[사진]에 따르면 들창코성형수술은 코가 짧고 코끝이 들려서 콧구멍이 보이거나 코성형수술 후 염증, 구축이 와서 코끝이 들린 경우 시행한다. 코성형수술 중 최고난이도에 속하지만 코재수술 후 환자의 만족도가 높은 수술이다.

김윤호 원장은 "들창코성형은 코의 모양에 따라 자가진피코성형, 연골성형술, 연골이식술, 그리고 이 두 시술에 융비술을 더한 수술법 중 상황에 맞게 선택해야 한다. 또한 언급된 모든 코성형기법에 대한 성형의료진의 디자인적 이해와 환자의 요구 잘 수용해 성형외과 수준의 수술이 가능한지, 그리고 코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의료진에게 시술받아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코성형은 모든 성형기법을 복합적으로 적용해 진행해야 하는 만큼 코성형 전문적인 지식과 자격이 없는 의료진에게 시술받으면 불만족스러운 결과로 재수술을 받는 경우도 허다하다"면서 "만족스러운 시술을 받으려면 코성형 잘하는곳, 유명한곳, 추천 등 광고에 기대지말고 직접 방문 상담을 통해 전문성과 안전성, 풍부한 임상경험 유무 등을 먼저 확인해보고 시술을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