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최 모씨(42세)는 얼마 전 식사 도중 딱딱한 음식을 잘못 씹어, 어금니에 큰 충격을 받았다. 다행히 치아는 부러지지 않았지만 통증이 심하고 치아가 흔들려서 치과를 방문하니 발치가 필요하다는 진단 결과가 나왔다. 발치 후 최 모씨는 임플란트를 생각했지만, 치료 기간이 긴데다 치과를 여러 번 방문해야 한다는데 부담으로 고민이다.

이처럼 갑작스러운 사고로 발치하거나 심한 충치, 치주질환, 잇몸병 등으로 자연 치아를 잃었다면 신속하게 임플란트 시술로 빈 부분을 채워주는게 좋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비용과 치료기간, 내원 횟수 등으로 선뜻 선택하기 어렵다는 인식이 강하다.

일등치과(합정역) 나영민 원장[사진]은 "과거에는 임플란트 종류가 적었고 치료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었다. 하지만 요즘에는 다양한 치료법이 등장하면서 비교적 치료 시간이 짧아졌고, 더 정교하고 섬세한 치료가 가능해져, 조금씩 대중화되고 있다"고 말한다.

나 원장은 "치과를 선택할 때는 먼저 해당 치과에서 어떤 임플란트 치료법이 있는지 확인하는게 좋다. 자신의 치아와 잇몸 상태에 따라 필요한 치료 종류가 달라지기 때문"이라고 조언했다.

다양한 임플란트, 무엇이 있을까?

근래에는 UV임플란트, 원데이 임플란트, 뼈이식 임플란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등 다양한 종류가 등장하면서 자신에게 필요한 치료를 선택할 수 있다.

UV임플란트는 보철물에 자외선을 조사해 표면에 붙어있는 유기물을 제거해 임플란트와 잇몸뼈가 안정적으로 유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시술법이다. 골유착이 강하게 이루어지는 만큼 잇몸뼈가 약하거나 부족한 경우에도 가능하다.

바쁜 현대인을 위한 원데이 임플란트 치료도 있다. 발치 후 임플란트 식립까지 하루밖에 걸리지 않은 만큼 내원 기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틀니를 오래 사용하거나 잇몸질환이 심해 잇몸뼈가 녹아내린 경우에는 뼈이식 임플란트를 받을 수 있다. 뼈이식재로 부족한 잇몸뼈를 보충한 후 보철물을 식립하는 치료법이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시술 가이드를 사용하는 치료로 일반적인 임플란트 보다 더욱 안정적이고 정교한 치료가 가능하다. 치료하기 전에 3D CT(컴퓨터단층촬영)로 구강을 검사하고, 그 결과에 근거해 모의시술을 진행해 임플란트 식립 위치와 각도 등을 확인한다. 따라서 시술 중에 생길 수 있는 오차 범위를 줄여주고 잇몸을 절개하지 않아 치료기간을 줄일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병원 선택시 다른 사항도 함께 확인해야

임플란트 종류 외에 다른 여러가지 사항도 꼼꼼히 검토해야 한다. 예전보다 치료기간이 짧아지고 안전성은 높아졌지만 여전히 난이도가 높은 치료이기 때문이다.

의료진의 임상경험과 임플란트 시술 사례 보유수는 필수 확인사항이다. 의료진 경험이 부족하면 임플란트를 잘못된 위치에 식립해 부작용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 정확하고 안전한 진단과 체계적인 시술 계획을 뒷받침해 주는3D CT 등의 첨단장비 보유 여부도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나 원장은 "안전하게 임플란트 치료를 받은 사람에게 병원 추천을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면서 "방문 병원을 정하고 치료까지 받았다면 꼼꼼한 사후 관리도 필요하다. 병원이 안내한 주의사항을 지키며 6개월에 한 번은 검진을 받는게 좋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