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원가를 살리는 강력한 가정의학회를 만들겠다."

이같은 공약으로 2년전 대한가정의학회 15대 이사장에 당선된 최환석 교수(서울성모병원 가정의학과)가 취임했다.

최 이사장은 2일 오후 기자간담회에 앞서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환자와 가족 중심의 전인적 진료, 지역사회 건강을 책임지는 일차의료의 리더, 양질의 진료역량과 전문직업성의 함양이라는 비전을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집행부에는 미래기획위원회, 일차의료 수가개발위원회, 커뮤니티케어 특별위훤회, 정밀의료 위원회, 지방 가정의학과 의국 살리기 특별위원회, 3차병원 가정의학과 특별위원회를 신설했다. 아울러 일차의료 정책연구소도 오픈했다.

최 이사장은 "의료전달체계 개선과 합리적 의료이용 및 지역의료 활성화 개선이라는 복지부 개선안에 적극 공감한다"면서 "협의 과정에서 가정의학과의사회(가개협)와 공조해 적극 참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학회는 개선안에 일차의료인의 교육 및 수련을 담당하는 필수 요람의 역할을 해 온 수련병원 가정의학과 외래 기능에 대한 가치와 중요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최 이사장은 또 "미래의 유능한 가정의학과 전문의를 양성할 기회를 말살하게 하는 안을 제시하는 의사단체 일부 TF팀과 지역의사단체장의 개인 의견에 우려한다"는 의견도 밝혔다.

한편 학회는 1만명 회원 및 전공의 '의협회비내기운동', '지역 의사회 회비내기 운동', 그리고 가개협과 함께 중앙 및 의사단체 참정권(선거권, 피선거권, 정견발표요청 등)을 적극 행사하겠다고도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