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A 씨는 얼마전 계단에서 앞으로 넘어지는 바람에 치아를 잃었다. 당시에는 빨리 치과를 가야겠다고 생각했지만 바쁜 스케줄로 차일피일 미루다가 이제는 언제 방문할 생각도 사라지고 있다.

낙상 후 치아를 잃은 사람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이들은 잘 사용하던 치아를 순간적으로 잃게 돼 당황해 하면서도 업무나 스케줄로 치과가 시간을 내지 못해 근심이 많다.

시간적 여유가 없어 걱정이라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원데이임플란트가 적합하다는게 치과의사의 전언이다. 시술 기간을 단축시킬 뿐만 아니라 치과에 자주 방문하지 않아도 되는 만큼 바쁜 현대인들이 선호하기 때문이다.

신속 임플란트치료가 필요한 이유는?

치아를 잃은 후 즉시 임플란트치료를 받지 않으면 치조골 및 잇몸 조직의 소실, 저작(씹는)운동이 줄어들고, 이로 인해 턱관절 근력의 감소, 비대칭적 저작 운동으로 인한 턱관절 비대칭을 초래할 수 있다.

원데이임플란트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한 번의 내원으로 임플란트를 마치고 싶거나 임플란트 식립 전까지 비어있는 치아가 싫은 경우, 발치 후 즉시 임플란트를 식립하려는 사람이다. 

이외에도 노화로 치아가 빠져 질기고 단단한 음식을 먹기 어려운 경우, 치아와 잇몸이 상해서 음식 씹는 기능이 크게 떨어지는 경우, 회복이 빠른 임플란트를 원하는 경우, 효과를 즉시 볼 수 있는 임플란트를 원하는 경우, 사고나 물리적 충격으로 치아를 잃은 경우 등이다.

원데이임플란트치료의 장점은 시간단축

기존 임플란트는 발치 부위에 보철물을 식립하려면 수개월간 기다려야 한다. 그러나 기술의 발달로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이제는 발치 후 곧바로 심을 수 있는 원데이임플란트가 생겨났다.

원데이임플란트는 절개 범위가 작아 출혈과 통증이 적고 하루 만에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어 시간 여유가 없는 사람들에게는 큰 장점이다.

성남치과 서울플러스 박연준 원장[사진]은 "원데이임플란트가 빠르고 편하다고 해도 고난도 치료인만큼 예상치 못한 트러블이 일어나지 않도록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이 상주하는 임플란트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면서 "강한 저작력을 위한 견고함은 물론, 장기간 변함없는 반영구적 내구성으로 재수술 걱정까지 사로잡기 위해서는 사후관리까지 가능한 병원에서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