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SK9억제제가 새로운 콜레스테롤억제제로 판매되고 있는 가운데 PCSK9 단백질이 LDL-C(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기전이 규명됐다.

현재 나쁜 PCSK9를 억제하는 항체를 개발해 시판하는 제약사는 엄청난 매출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PCSK9이 LDL-수용체를 파괴하는 이유는 밝혀져 있지 않았다.

서울대병원 김효수, 장현덕 교수팀은 PCSK9의 LDL수용체 파괴에 CAP1 단백질이 필수라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유럽심장학회지(European Heart Journal)에 발표했다.

LDL-C는 간세포의 LDL-수용체와 결합해 간세포에 들어가면서 LDL-C가 분해되고, LDL-수용체는 다시 세포표면으로 이동해 재활용된다. 하지만 LDL수용체가 PCSK9이 결합했을 때 CAP1은 LDL 수용체의 재활용을 방해한다.

연구팀은 동물실험에서 PCSK9 단백질이 LDL-수용체를 분해하려면 CAP1 단백질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반면 CAP1이 결손되면 간의 LDL-수용체가 늘어나 정상 쥐보다 혈중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크게 낮았다. LDL-C가 크게 낮은 사람에서는 변이형 PCSK9가 CAP1과의 결합에 장애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병원 연구팀은 현재 CAP1 단백질의 작용을 차단하는 선택적 억제제를 개발 중이며 고지혈증과 지방간 등 대사성 질환의 증상의 완화 가능성을 확인하고 있다. 

김효수 교수는 "환자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획기적으로 낮추면서 사망률을 줄이는 PCSK9 억제 항체의 작용기전을 최초로 규명해 다른 신약을 개발하는 전기를 마련했다"고 연구 의의를 밝히고 "이를 통해 신약 개발이 가시화되도록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