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환자의 가장 효과적인 체중감량법은 진단(diagnosing) 하고, 논의(discussing)하며, 방향(direction)을 설정하는 이른바 3D법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지난 11월 3일 열린 국제비만학회(ObesityWeek 2019,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비만 관련 연구 중 최대 규모인 ACTION IO(Awareness, Care, and Treatment In Obesity MaNagement – an International Observation)의 하위 분석 결과에서 이같이 나타났다.

한국을 포함한 11개국에서 14,500여 명의 비만인과 2,800여 명의 보건의료전문가가 참여한 ACTION IO은 비만인과 보건의료전문가 간의 비만치료에 대한 인식, 태도, 행동의 차이 및 장벽을 확인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된 최초의 국제적 규모의 연구다.

우선 비만 진단을 받은 사람의 체중 감량 달성률은 진단받지 않은 사람 보다 높아(42% 대 35%), 비만 진단 여부가 체중 감량 달성률에 영향을 주었다.

의료진과 체중 논의도 체중감량 달성률에 차이를 보이는 요인이었다(58% 대 53%). 방향을 설정하는 후속진료 역시 마찬가지였다(25% 대 21%).

강북삼성병원 가정의학과 강재헌 교수는 "이 세 단계 모두 중요하기 때문에 환자가 체중을 감량하고 이를 제대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 중 어떤 단계도 건너뛰지 않는게 중요하다"면서 "의료진들은 비만인들이 체중 감량에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야 하는데, 이 때 3D 방법을 활용한다면 보다 많은 비만인들의 체중 감량을 도울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