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여드름을 청소년기에 생기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성인이 된 후에 여드름으로 고민하는 사람도 많고 최근 늘어나고 있다. 

성인기 여드름은 메이크업, 과로, 스트레스 등으로 악화 및 재발되기가 쉽고 한 번 흉터가 남으면 쉽게 없어지지 않아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모든 여드름은 과도한 피지가 각질 등으로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해 발생하는 염증 반응이다. 성인 여드름 치료의 핵심 역시 피지 해결이다.  

즉 여드름은 과도한 피지를 시작으로 발생하는 만큼 성인여드름 치료의 핵심 역시 과도한 피지를 줄여주는 것이다. 깨끗한 피부를 되찾기 위해서는 피지 발생량을 줄이고, 피지로 인해 늘어난 모공을 축소시켜 재발 확률을 줄여야 한다.

위드윈피부과 이재봉 대표원장(피부과 전문의, 사진)은 피지를 줄이기 위한 피부과 치료에 대해 이같이 설명한다. "피지를 줄이기 위한 피부과 치료로는 약물치료, 블루RF, 포텐자를 활용한 울트라 PDT 등의 레이저 치료가 있다. 약물치료는 피지 발생을 억제하고, 레이저 치료는 주로 피지선의 파괴나 축소로 피지 발생량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하지만 레이저치료인 PDT는 빛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제재(광과민제)를 사용해 자외선 차단이 48시간 정도 필요한 불편함이 있다. 약물치료는 피부건조, 기형아 출산 가능성, 여유증 등 다양한 부작용이 밝혀지면서 꺼려 하는 이들도 많다. 

한편 최근 도입된 Gold PTT는 피지선을 파괴하는 동시에 모공을 축소해 피부 속 여드름을 유발하는 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는 임상시험 결과가 보고됐다. 

이재봉 원장에 따르면 Gold PTT는 골드 나노 파티클을 침투용 초음파인 벨라팩트를 이용해 피부 속 피지선과 여드름 유발균에 축적시켜 여드름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최근 주목받고 있다.

이 원장이 언급한 Gold PTT는 특수 설계된 나노 크기의 골드 입자를 활용한 광열 치료(PhotoThermal Therapy)다. 이를 통해 피부 속에 주로 작용하기 때문에 표피 영향은 거의 주지 않으면서 피지선 파괴, 각질 정리, 염증 완화, 재발 억제 등의 여드름의 근본적인 원인이 이루어진다. 

기존 치료에서 불편했던 광과민성 제재를 사용하지 않아 자외선 차단이 필수적이지 않고, 통증이나 홍반 등의 일상생활 지장이 거의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여드름 개선의 핵심인 피지선 파괴와 동시에 각질 제거를 할 수 있어 2~3개월 정도 지속되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