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형 교정술 '안면윤곽' 정교함·안전성 가장 중요
얼굴형 교정술 '안면윤곽' 정교함·안전성 가장 중요
  • 메디칼트리뷴
  • 승인 2019.10.1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이준성형외과 김기완 원장
제이준성형외과 김기완 원장

작은 얼굴과 매끄러운 얼굴형을 지향하는 사람들의 수요에 따라 일반인부터 연예인까지 안면윤곽 수술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안면윤곽수술은 얼굴 뼈 모양을 변형시켜 얼굴형을 교정하는 수술이며 그 종류로는 사각턱  수술, 광대뼈축소술, 앞턱수술, 피질골절제술 등이 있다. 

얼굴에는 수많은 신경이 있다. 안면윤곽수술이 진행되는 광대뼈나 턱뼈 주변으로도 상당히 많은 신경이 있기 때문에 안면윤곽수술은 이 신경들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진행돼야 한다. 따라서 안면윤관수술은 성형수술 가운데 매우 정교함을 요한다.

사각턱수술은 턱 뼈가 과도하게 자라 두툼하고 볼록한 형태로 발달된 턱을 얼굴 전체적인 밸런스를 고려해 상황에 따라 턱뼈의 두께를 줄이거나 하악 라인을 절제하는 갸름한 턱선을 만드는 수술이다. 

사각턱 축소술은 옆 턱 선을 줄이는 사각턱 축소술과 앞턱을 갸름하게 하는 턱 끝 수술을 병행하여 갸름한 V라인을 형성할 수 있다. 여기서 앞턱 수술은 길거나 짧은 턱, 무 턱, 비대칭 등 다양한 유형에 대해 알맞은 맞춤형 수술이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피질골 절제술은 피부와 가장 가까이 위치한 턱 뼈의 두께를 줄여주는 수술로 정면에서 보았을 때, 얼굴 폭이 갸름해 보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광대뼈 축소술은 얼굴 중양면부에 위치한 광대뼈의 정면과 측면, 45도에 이르는 모든 광대각도를 축소하는 수술이다.광대뼈가 돌출돼 인상이 강해 보이거나 얼굴이 넓어 보이고 얼굴의 여백이 많은 이들에게 적합하다. 광대뼈 앞쪽부분을 자른 다음 뒤 쪽 아치형 뼈를 자르고, 광대뼈 앞, 뒤를 동시에 안쪽으로 밀어 넣은 상태에서 고정핀으로 고정한다. 

이 때 뼈를 많이 자르기보다는 광대뼈를 적절한 각도로 돌려서 내측으로 이동시키는게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광대축소술의 수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제이준성형외과 김기완 원장은 안면윤곽수술에 대해 이렇게 설명한다. "안면에 시행되는 성형수술 중 가장 심도 높은 수술이 바로 안면윤곽수술이다. 모든 성형수술은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하지만, 안면윤곽수술이야말로 가장 크고 어려운 수술인 만큼 전문의의 정확한 수술계획과 판단, 개인에 맞는 맞춤수술이 진행돼야 한다." 

김 원장은 또 "얼굴 뼈 모양을 변형시켜 얼굴형에 변화를 주는 안면윤곽수술은 얼굴 전체의 적절한 조화를 이루는 것이 핵심이며, 무엇보다 환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안면윤곽수술을 진행하기 전 해당 의료진 중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 여부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안면윤곽수술은 성형외과 수술 중 가장 난이도가 있는 수술 중 하나인데다가 수술 후 환자 상태가 안정적으로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마취과 전문의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김 원장은 "더불어 최첨단 의료장비를 갖춘 병원인지도 중요하다. 안전한 안면윤곽수술을 고려한다면 전문의료진과 1:1 맞춤상담은 물론 해당 수술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시술사례, 첨단장비와 안전 시스템을 갖춘 곳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