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통신 및 바이오기업인 (주)유양디앤유가 미국과 합작법인을 세우고 신약 개발에 나섰다.

유양디앤유는 7일 미국신경줄기세포연구소(NSCI)와 합작법인 룩사바이오의 공식 출범을 알렸다. NSCI는 2007년 미국에서 설립된 최초의 줄기세포 비영리연구기관이다.

룩사바이오는 향후 해외 주요대학 및 연구기관과 바이오신약물질을 초기에 확보하는 등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을 강화할 예정이다.

현재 공동 개발 중인 연구는 건성 황반변성치료제다. 이 약물은 망막 하 RPE(망막색소상피) 줄기세포를 주입해 손상세포를 대체한다.

룩사바이오 제프리 스턴 박사(NSCI 공동설립자)에 따르면 건성 황반변성치료제 개발에는 NSCI의 RPE 줄기세포 기술을 활용한다.

스턴 박사는 "이 약물은 안구세포를 이용하는 만큼 효과가 높고 배아줄기세포 및 인간유래 유도만능줄기세포에 비해 종양원성 위험이 낮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룩사바이오의 연구개발 총괄자인 샐리 템플 박사에 따르면 올해 실시한 동물실험에서 RPE 줄기세포 이식 후 시력 개선 및 효과가 유지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내년에는 미국내 1/2a임상시험을 준비 중이다.

황반변성은 습성과 건성으로 나뉘며 건성과 습성의 비율은 9대 1정도이며, 시력 저하가 심한 진행성 황반변성의 대부분은 습성이다. 

2018년 바이오사업부를 신설하는 등 관련 사업을 확대 중인 유양디앤유는 국내 신약개발 기업인 지트리비앤티의 최대 주주이며 미국에 합작법인 레누스를 설립했다.

유양디앤유 박일 대표는 혁신 바이오신약의 전략적 개발을 목표로 미충족 수요가 높은 질환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