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직장인 유 모씨는 얼마 전에 딱딱한 음식을 먹다가 치아를 잃는 사고를 겪었다. 임플란트 시술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지만 시술 기간이 긴데다 통증이 두려워 치료를 차일피일 미뤘다. 

하지만 치아 상실로 인한 불편함은 생각보다 컸고, 결국 고민 끝에 치과를 방문했다. 그리고 상담 중 일반 임플란트 시술보다 정교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됐다.

과거에는 치아를 잃은 경우, 브릿지나 틀니 등 보철수복 치료를 받는게 일반적이었지만 요즘에는 임플란트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 만큼 튼튼하고 거의 반영구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과거 보다 비용도 저렴해져 임플란트 시술의 진입 장벽이 많이 낮아졌다.

금천캐슬치과 김지현 원장[사진]은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를 대신하는 인공치아를 치조골에 식립하는 시술로, 기능적인 면이나 심미적인 면에서 자연치아를 대체하기에 적합하다"고 말한다. 

김 원장은 "치료 기간이 길다는 점 때문에 선뜻 치료를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면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게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이며, 일반적인 임플란트보다 비교적 안전하고 정교하다"고 덧붙인다.

일반적인 임플란트 시술은 잇몸을 절개하기 때문에 출혈, 통증, 붓기를 동반하는데다 회복 기간도 긴 편이다. 하지만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스캐너로 구강 구조와 치신경의 위치를 전반적으로 확인한 후 신경의 위치와 골 조직을 고려해 임플란트를 식립할 위치를 선정한다. 

그런다음 컴퓨터 모의 시술을 진행하고 성공했을 경우에 계획한 잇몸뼈 위치에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도록 시술 가이드를 이용한다. 

따라서 정확한 위치에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으며 잇몸 절개 부위가 적어 회복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불필요한 치료 기간과 내원 횟수 등을 줄여 번거로움을 줄일 수도 있다.

임플란트가 인공치아이지만 자연치아처럼 관리하지 않으면 잇몸염증이나 통증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시술 후 병원에서 안내받은 주의사항을 지키며 관리해야 한다.

시술 후 약 5일은 시술 부위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한다. 술은 물론이고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은 피하고 죽이나 미음 등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게 좋다. 특히 흡연은 구강 내부의 온도를 높이고 연기가 시술 부위에 닿을 경우 염증 발생 위험이 있어 삼가야 한다.

김지현 원장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섬세한 기술을 필요한 만큼 임플란트 치과를 선택 할 시 여러 상황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실력이 미숙한 의료진이 진료를 보거나 개개인의 상태에 따른 치료가 진행되지 않을 경우 자칫하면 잇몸 손상, 염증, 보철물 탈락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조언했다.

그는 또 "정교한 임플란트 시술 만큼 중요한게 꾸준한 관리다. 인공치아라도 관리하지 않으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시술 후 주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여 임플란트와 주변 치아의 상태를 살펴보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