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직장인 A씨는 얼마전에 넘어지면서 바닥에 앞니를 부딪쳤다. 치아가 부러지지 않아서 다행이었지만 통증이 심하고 치아가 흔들려 치과를 방문했다가 자연 치아를 빼야 한다는 진단을 받았다. 치아에 가해진 손상이 크기 때문이란다.

발치 후 임플란트를 고려하던 A씨는 정교하고 신속한 시술이 가능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를 알게됐다. 그는 임플란트라고 모두 같은 방법으로 하는 줄 알았는데, 다양한 방법이 있다는 것을 그제서야 알게 됐다고 말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기존 임플란트 시술의 단점을 보완한 시술법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에 대한 장점과 시술 전 고려할 점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일등치과(마포구 합정동) 나영민 원장[사진]의 도움말을 통해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에 대해 알아본다.

자연치아를 잃었을 때 할 수 있는 치과시술은 임플란트다. 치아가 빠진 자리에 자연치아의 뿌리에 해당하는 인공치근을 식립하고 그 위에 자연치아와 모양과 색이 유사한 보철물을 올리는 방식이다.

임플란트 시술은 다른 시술 방법보다 이물감이 적고 심미적이라는 면에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시술 시작 단계부터 마무리까지 4~7개월 정도가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시간이 없어서 여러 번 치과를 방문하기 힘든 직장인에게는 부담스러운 부분이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기존 임플란트의 단점을 보완해주는 시술법이다. 치료 기간을 2~3개월로 줄여주는데다 시술 가이드를 사용해 시술의 정교함을 높였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은 임플란트 진행 전 3D-CT(컴퓨터단층촬영)의 정밀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컴퓨터로 모의 시술을 진행한다.

모의 시술에 성공했다면 임플란트가 잇몸뼈에 식립되는 위치와 각도, 깊이 등을 미리 계산해 임플란트 시술 가이드를 만든다.

이를 시술 시에 사용할 경우 임플란트 시술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차 범위도 줄여 더욱 정교한 시술이 가능하다.

네비게이션임플란트 시술은 인공치근이 식립되는 부위에만 동그란 구멍을 뚫어 시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절개 부위와 출혈이 적다는 장점도 있다. 시술 후 회복에 걸리는 시간도 짧아진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로 시술을 정교하고 빨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술 후의 관리도 그 만큼 중요하다. 임플란트도 자연치아처럼 관리가 소홀하면 다양한 치주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식사 후 꼼꼼한 양치는 기본이며 치과에서 정기 검진을 받아야 임플란트를 오래 사용할 수 있다.

나영민 원장은 "임플란트는 한 번의 시술로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만큼 시술에 앞서 정교한 시술이 가능한지 살펴봐야 한다"면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신속하고 정교한 시술에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