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가 지나면서 아름다움에 대한 기준이 조금씩 바뀌어 왔지만, 코에 대한 미적 기준은 여전히 그대로다. 

예나 지금이나 안면부 정중앙에 위치한 코는 모양, 그리고 높이에 따라 전체적인 인상과 이미지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렇다 보니 또렷한 인상과 세련된 이미지를 원하는 많은 이들이 보다 예쁜 코를 만들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고 있다.

코는 콧대의 형태나 높이, 길이 등 미세한 모양 변화에도 인상이 바뀔 만큼 큰 영향을 주는 부위다. 때문에 콧대가 휘어져 있는 휜코나 콧등이 매의 부리처럼 매끄럽지 않게 꺾인 매부리코는 외모 콤플렉스가 클 수밖에 없다.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코필러 시술로도 어느 정도 개선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영구적인 효과나 높은 만족도를 얻긴 어렵다. 많은 이들이 매부리코, 휜코를 개선하기 위해 코성형을 선택하는 이유다. 

코성형은 개개인의 코높이와 모양에 따라 적절한 수술법이 달라진다. 매부리코 수술은 콧등의 돌출 정도에 따라 맞춤 수술이 필요하다. 

콧대가 높지만 매부리인 경우엔 돌출 부위만 깎아낸다. 콧대가 낮고 매부리인 경우에는 돌출 부위를 깎아낸 후 그 위에 보형물을 올려야 오똑하고 매끈한 콧대 라인을 만들 수 있다.

또한 휜코는 코뼈와 연골이 휘어져 있기 때문에 이를 바로 세워주는 방식으로 수술이 진행된다. 휨 정도에 따라 휘어져 나온 부분은 깎아내고, 들어간 부분은 바깥쪽으로 뼈를 바로 세워 교정을 해야 하는 만큼 코성형 중에서도 고난도에 속한다. 

뿐만 아니라 단순히 콧대 모양의 개선에 그치는게 아니라 코의 기능까지 함께 고려해 수술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유형의 코수술 경험을 가진 숙련된 의료진에게 맞춤 수술을 받는게 좋다.

에이트성형외과 김한조 대표원장[사진]은 "코는 개인 별로 모양과 높이가 천차만별이다. 그렇기 때문에 매부리코나 휜코도 개인의 상태와 정도에 따라 적절한 수술법이 결정된다"고 설명한다.

김 원장은 또 "코성형시에는 유형 별로 1:1 맞춤 수술이 진행돼야 하고, 그 전에 숙련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적절한 진단을 받아야 보다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며 신중한 병원 선택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