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성형외과 강민혁 원장
우리성형외과 강민혁 원장

다이어터 대부분이 가장 많은 신경쓰는 부위는 바로 ‘뱃살’이다.

복부는 다른 부위 보다 지방세포 수가 많은 반면 움직임이나 활동량은 떨어져 살이 쉽게 붙는 부위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복부에 한 번 붙은 살은 운동이나 식이요법만으로는 제거하기 어렵다. 최근에는 복부성형 등 의학적인 도움을 받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뱃살이 늘어진 경우 지방흡입술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복부성형은 단순히 지방흡입술로 해결되지 않는 복부의 탄력저하나 심한 처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다.

적지 않은 이들이 복부지방흡입을 통해 개선하려고 하는데 지방흡입만으로도 복부 지방을 해결할 수는 있다. 하지만 이는 지방의 양만 조절할 뿐 피부탄력 및 튼 살 개선에는 한계가 있다. 

지방이 과다하거나 임신과 출산, 급격한 다이어트 등의 이유로 인해 살이 심하게 처졌다면 복부성형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복부성형은 축적된 지방을 적당량 제거한 뒤 늘어진 복부 조직을 제거하고 단단하게 조여주는 수술이다. 복부 지방 감소는 물론 늘어짐과 튼 살까지 한 번에 개선할 수 있어 선호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복부성형은 지방량이나 뱃살 처짐이나 튼 살 정도 등 개개인의 조건에 따라 수술법이 다르다.

때문에 수술 전 환자의 체형, 나이, 피부, 전반적인 복부 상태 등 다양한 부분들을 꼼꼼하게 분석한 뒤 적합한 수술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복부성형 방법에는 크게 미니 복부성형과 전체 복부성형으로 나뉜다.

미니 복부성형은 피부 처짐이나 튼 살이 아랫배에 국한된 경우 시행하는 방법이다. 전신마취로 약 1시간이 걸리며, 당일 퇴원할 수 있다. 회복기간은 개인차가 있지만 2~4일 정도다. 

전체 복부성형은 피부 처짐이나 튼 살이 복부 전체에 광범위하게 나타났을 때 적용할 수 있다. 역시 전신마취로 2시간 30분 정도 걸리며, 하루 입원이 권장된다. 회복기간은 개인차가 있지만 약 7~10일이 걸린다.

이렇듯 각각의 방법마다 수술 시간, 입원 여부, 회복기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복부성형을 결심했다면 임상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수적이다. 

이 때 상담을 진행할 때는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과 관련하여 충분한 설명을 듣고, 이를 명확하게 인지해야 한다.

우리성형외과 강민혁 원장에 따르면 복부성형 후 2주 정도는 수술 부위가 당기지 않는 자세를 취하는게 좋다. 

약 4주 금연과 금주가 필요하며 수술 후 3개월 이내에는 심한 복근운동 또는 경락마사지는 피해주는게 좋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