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직장인 P씨는 어머님의 효도선물로 임플란트시술을 해 드리기로 결심했다. 

70세를 바라보는 어머님의 치아가 노화로 인해 빠져버렸기 때문이다.

노화로 인해 2개의 치아를 상실한 어머님은 음식물을 잘 씹지 못해 식사시간이 길어지는데다 고기와 나물 처럼 살짝이라도 질긴 음식을 섭취하면 속이 더부룩하고 음식물이 얹힌 듯한 소화 불량 증상을 겪는다고 한다.

백세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임플란트 시술은 더 이상 낯선 시술이 아니다.

노화 뿐만 아니라 충치나 각종 치주질환, 예기치 못한 사고 등으로 인해 치아를 상실한 많은 현대인들이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다. 

또한 만 65세 이상 노인의 임플란트 시술 비용의 본임 부담률이 30%로 변경되면서 임플란트의 수요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임플란트 시술은 여전이 여러 치과 시술 중에서도 난이도가 높은 시술에 속한다. 때문에 시술에 앞서 안전한지, 그리고 시술 후 꾸준한 사후관리까지 가능한지 등을 고려해 임플란트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

그렇다면 임플란트 시술에 앞서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에 시술 전후 별로 알아보았다.

시술 전에 구강건강 및 신체건강까지 살펴야

임플란트 시술이라면 구강건강만 고려해 시술할 것으로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임플란트 시술은 임플란트 픽스처를 치조골에 식립하는 시술인 만큼 시술에 앞서 전반적인 신체 건강 상태를 고려해야 한다. 

특히 심장질환이나 혈액질환 등의 만성질환을 겪고 있다면 임플란트 시술 과정에서 제대로 지혈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시술에 앞서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질환에 대해 상의한 후 임플란트 시술의 진행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아가 임플란트 시술의 정교함을 높이기 위해서는 2차원적인 이미지로는 파악하기 힘든 부분까지 파악할 수 있는 3D-CT(전산화단층촬영)로 정밀검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3D-CT를 사용하면 전반적인 구강 구조를 3차원적인 이미지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정교한 임플란트 시술 계획을 수립하는데도움이 된다.

시술 진행, 의료진 실력이 임플란트 수명 좌우

똑같은 재료로 시술해도 임플란트 수명은 개인마다 다르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픽스처가 치조골에 유착된 정도가 가장 큰 요인이다.

픽스처를 치조골에 견고하게 유착하려면 시술 계획 단계에서 정한 시술 부위에 픽스처가 식립돼야 한다.

더욱 정교하고 견고한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서는 10년 이상의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의료진이 상주하는 치과병원에서 시술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시술 이후 관리도 중요

임플란트 시술의 결정과 진행도 중요한 만큼 시술 후 관리 역시 마찬가지다. 

임플란트 시술 후에는 흡연과 음주를 지양하고 질기거나 단단한 음식 섭취를 줄이는 좋다.

이와 더불어 식사를 하거나 음식을 섭취한 후에는 양치질을 통해 치아를 청결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임플란트의 수명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이다..

서울플러스치과 남일우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은 한 번의 시술을 통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만큼 남들이 임플란트 잘하는 곳이라고 하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도 좋지만 시술에 앞서 여러 부분을 꼼꼼하게 고려해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면서 "야간진료하는 치과를 선택하면 치아 관리에 시간적인 제한을 덜 받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