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 어릴 때와 달리 전체적으로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볼륨이 꺼져 보이게 된다. 보통 사람은 청년기를 지나면 피부 속 콜라겐과 탄력 섬유인 엘라스틴 합성능력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것이 노화의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콜라겐은 25세 이후로 매년 1%씩 감소하며 폐경 여성은 폐경 후 5년 내에 콜라겐 30%가 손실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콜라겐을 섭취하는 도움이 된다. 다만 먹는 콜라겐의 경우 구조에 따라 체내 및 흡수가 어려운 경우가 있다는 아쉬움이 있다. . 

이때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주는 관련 시술이 도움이 된다. 콜라겐을 직접적으로 생성하는 세포를 자극해 체내에서 콜라겐이 직접 생성되도록 하는 것이다.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시술에는 레이저리프팅, 초음파리프팅, 매선침 등 다양한 방법이 사용된다. 

그 중 매선침은 PDO 성분으로 구성된 한방 의료용 실로. 체내 삽입 시 해당 실이 녹으면서 시술 부위에 콜라겐 형성을 증가시켜 주름 개선 효과를 가져다 준다. 

인위적인 리프팅이 아니라 피부 속에서부터 피부가 차오르는 듯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얕은 주름은 물론 팔자주름, 목주름 등 깊은 주름에 이르기까지 빠르게 개선이 가능하다.

특히 매선을 깊이 반복적으로 자입해 시술 부위에 자극을 주면 조직과 세포들이 성장인자와 같은 단백질을 포함하는 여러 가지 사이토카인을 분비하게 된다. 

이 역시 콜라겐을 비롯한 기타 유요한 물질의 합성 및 분비에 도움을 주어 세포 또는 조직 재생과 합성에 도움을 주어 전체적인 피부 탄력 강화를 유도한다. 

따라서 팔자주름없애기, 목주름 등 주름 개선은 물론 전체적으로 처지고 늘어진 부위를 잡아주기 때문에 윤곽주사 같은 시술 없이도 얼굴 라인이 살아나는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동백미즈한의원 정미림 원장은 “나이가 들면서 줄어드는 콜라겐은 노화와 가장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한방 매선침은 여기에 주목해 콜라겐 생성을 유도함으로써, 주름 개선은 물론 전체적인 피부 탄력을 살리는 데도 도움을 주지만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에 따라 결과라 달라지므로 이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