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인유두종바이러스백신(HPV) 접종 이후 발생하는 이상사례는 지금까지 총 90건이며, 대부분 심인성 증상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본부가 5일 발표한 HPV관련 이상반응 사례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19년 6월 말까지 신고된 이상반응은 총 90건이다. 

가장 많은 것은 접종 직후 일시적인 실신 및 실신 전 어지러움 등 심인성 증상으로 46건이었다. 이어 신경계 및 근골격계 이상반응이 13건, 알레르기 및 피부 이상이 12건, 발열이나 두통, 오심이 9건이었다.안전성이 우려되는 중증 이상반응 신고 건은 없었다[].

표. HPV 예방접종 이상반응 신고 현황(질병관리본부 제공)-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는 예방접종 후에 발생하는 증상 및 질환을 신고하는 것으로, 신고 된 이상반응과 백신 간의 관련성이 인정된 것은 아님 a 신경계 및 근골격계: 편두통, 안면신경마비, 하지 통증, 접종 중 양팔떨림, 실신 중 경련 등(대부분 증상 지속없이 소실됨)  b 기타: 염좌, 탈모, 설사 등
표. HPV 예방접종 이상반응 신고 현황(질병관리본부 제공)-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는 예방접종 후에 발생하는 증상 및 질환을 신고하는 것으로, 신고 된 이상반응과 백신 간의 관련성이 인정된 것은 아님 a 신경계 및 근골격계: 편두통, 안면신경마비, 하지 통증, 접종 중 양팔떨림, 실신 중 경련 등(대부분 증상 지속없이 소실됨) b 기타: 염좌, 탈모, 설사 등

실신의 원인은 대부분 주사에 대한 불안과 긴장 때문이었다. 접종대상자는 긴장을 풀고 편안한 마음으로 접종받아야 한다.

또한 의료인은 접종 후 낙상사고를 막기 위해 대상자를 앉히거나 눕힌 상태에서 접종해야 한다.

아울러 접종 후 20~30분간 경과를 관찰해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파악해야 한다.  

한편 질본은 여름방학을 맞아 HPV 감염증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2006~2007년생 여성 청소년들의 예방접종을 당부했다. 

질본은 2016년부터 만 12세 여성청소년에게 HPV감염증 예방접종 2회를 제공하는 '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HPV(Human PapillomaVirus)는 생식기감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지속 감염시 자궁경부암 등의 원인이 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HPV감염환자는 한해 약 3,500명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고위험 유전형인 HPV 16, 18형 감염은 자궁경부암 원인의 70%를 차지하기 때문에 백신 예방접종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