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조기 위암에만 적용돼 온 복강경수술이 진행 위암에도 안전성과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대병원, 동아대병원 등 국내 13개 의료기관 연구팀은 진행 위암에도 복강경수술이 개복술에 비해 수술 합병증이 적어 안전성과 효과가 확인됐다고 외과학연보(Annals of Surgery)에 발표했다.

20년 전에 도입된 위암 복강경 수술은 위암 수술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작은 구멍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는 만큼 정해진 방향과 각도로만 수술할 수 밖에 없다는게 단점이다. 

또한 출혈 등 응급 상황 대처가 어렵고 촉감이 없다는 이유로 주로 조기 위암을 중심으로 시행돼 왔다.  

KLASS-02로 명명된 이번 연구 대상자는 진행 위암환자 1,050명. 복강경과 개복 위부분절제술의 합병증 발생률과 사망률, 재원 일수, 수술 후 통증 지수, 염증 수치 등을 비교했다.

연구 결과, 수술 후 합병증 발생률은 복강경수술군 16.6%인데 비해 개복수술군은 24.1%였다. 수술 사망률은 0.4%와 0.6%, 재원 기간은 8.1일과 9.3일이었다. 이밖에 통증 지수, 염증 반응 등 대부분 지표에서 복강경 수술이 더 나았다.

연구에 참여한 서울대병원 위장관외과 이혁준 교수는 "복강경수술의 합병증이 낮은 이유는 선명한 화면제겅과 섬세하고 출혈량 감소 덕분"이라며 "진행 위암에서 복강경 수술이 기존의 개복 수술보다 위험하거나 열등하다는 선입견은 버려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동아대병원 위장관외과 김민찬 교수는 "이번 연구는 잘 훈련되고 충분한 임상 경험이 있는 위장관외과 의사가 시행하는 복강경 수술에만 해당된다"면서 “복강경 수술 경험이 적은 외과의사는 가급적 조기 위암부터 시작해야 할 것"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