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에서 심근세포 대량 증식법 발견
줄기세포에서 심근세포 대량 증식법 발견
  • 김준호 기자
  • 승인 2019.07.04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연구진이 만능줄기세포(PSC)에서 심근세포를 대량 증식하는 방법을 개발했다.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김효수 교수팀(이춘수 박사, 조현재 교수)은 역분화 만능줄기세포에서 심근세포를 순수 분리해 다량으로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고 국제학술지 써큘레이션(Circulation)에 발표했다.

지난 20년간 전세계 과학자들은 심장의 줄기세포와 유전자를 연구해 왔으나 성과를 내지 못했다.

교수팀은 심근줄기세포에서만 발현하는 표지자에 주목했다.  역분화 만능줄기세포에서 심근세포로 분화시키는 최적의 세포실험조건 하에 유전자를 탐색한 결과, 라트로필린-2이라는 세포 표면 표지자가 발견됐다.

동물실험에서 이 표지자를 없앤 쥐는 심장에 기형이 발생해 자궁 안에서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팀은 PSC 분화 과정에서 라트로필린2 양성세포만을 분리해 증폭시키면, 100% 순수한 심근세포를 대량 얻을 수 있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김효수 교수는 "라트로필린2는 실용화 가치가 높아 심근 재생치료 분야에서 세포-유전자 치료법의 새 지평을 열 것"이라고 설명했다.

쥐와 인간의 라트로필린-2의 유전자 서열은 매우 유사하다고 알려진 만큼 교수팀은 향후 인간 심근세포에서도 동일한 기전이 적용될 수 있는지 증명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