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병원협회와 대한지역병원협의회 임원이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지역본부(복지부 서울사무소) 정문에서 약식 시위를 하고 있다.
대한병원협회와 대한지역병원협의회 임원이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지역본부(복지부 서울사무소) 정문에서 약식 시위를 하고 있다.

대한지역병원협의회(지병협)가 세종시 보건복지부 앞 대규모 집회를 보류하고 요구안 전달로 대신했다.

지병협은 27일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사무소(복지부 서울사무소)에서 복지부 관계자를 만나 중소병원의 입장을 담은 요구안을 전달했다.

요구서에는 △대한중소병원협회 및 지병협과 의정협의체 설립 △간호인력 불균형 등 제도개선 △상급종합병원 쏠림현상 등 의료전달체계 개선 등이 포함됐다.

이번 대규모 집회 보류는 소방청과 복지부 등에서 스프링클러 설치 의무화에 포함된 600㎡ 이상 병원급 의료기관도 간이 스프링클러를 설치할 수 있도록 조정한 때문이다. 

또한 3년의 유예기간도 두었으며, 간이스프링클러 설치 후 계약이 끝났어도 건물주와 임차인 간 불협화음이 없도록 소방시설에 대한 건물주의 책임과 임차인의 권리를 보장하는 대책을 세우기로 했다.

스프링클러 설치 비용도 정부와 지자체, 병의원이 똑같이 부담하기로 했다. 

지병협 이상운 의장은 "의정협의체가 구성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하지만 제안서 내용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대규모 집회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