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직장인 P씨(성남 수진동)는 치아교정을 진행하기에 앞서 걱정이 앞선다고 말했다.

고르지 않은 치아가 오랜 콤플렉스이지만 치아교정을 진행 하자니 서비스직 특성상 눈에 띄는 교정장치를 착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P씨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다 치아교정 기간을 단축하는 교정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이부터 성인에 이르는 많은 성인들이 공통적으로 고민하는 것이 한 가지 있으니 바로 삐뚤삐뚤하고 고르지 않은 치아이다.

치아가 고르지 않으면 음식물을 잘게씹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말을 하거나 웃을 때 보이는 고르지 않은 치아가 콤플렉스로 여겨지기도 한다.

부정교합이 심한 경우에는 골격적인 문제를 겪을 수 있다.대표적으로는 코나 턱의 끝 부분보다 입이 튀어나온 돌출입이다.

돌출입은 입을 다물어도 앞니가 튀어나오는 경우가 많고 팔자주름을 만들어 나이보다 나이가 들어 보이는 원인이 된다.

이 외에도 주걱턱이나 무턱 등의 정형적인 문제들을 함께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심한 부정교합의 경우 치아교정을 통해 치아를 바로잡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치아교정을 진행하기에 앞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은 무엇일까.

긴 교정 기간에 부담을 느끼는 현대인들

치아교정은 1년 6개월에서 2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청소년기라면 이처럼 긴 교정 기간 동안 눈에 띄는 교정장치를 착용하는 것이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지만,성인의 경우 눈에 띄는 교정장치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특히 서비스직에서 근무하는 경우 직업상 교정 자체가 불가한 경우도 있다.만약 말을 하거나 웃을 때 보이는 교정장치가 부담스럽다면 치아의 겉면이 아니라 안쪽에 교정장치를 부착하는 설측교정을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직업상 치아교정이 불가한 것은 아니지만 결혼식이나 중요한 면접을 앞두고 있는 경우에도 치아교정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만약 긴 교정치료 기간에 부담을 느낀다면 치아교정의 기간을 단축하는 급속교정을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3D-CT를 사용한 정밀검사

치아교정은 시작부터 종결까지 오랜 기간이 걸리는 만큼 시술에 앞서 3DCT를 사용하여 전반적인 구강 상태와 치열을 확인한 후에 그에 따른 치아교정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3D CT를 사용하여 치아교정을 진행하면 교정 결과에 대한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고르고 심미적인 치아교정 결과를얻을 수 있다.

치과를 방문하기 전에 3D-CT를 보유하고 있는 치과병원인지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3D-CT는 어린이들의 경우 골격적인 문제까지 예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서울플러스치과 박소라 원장은 “아이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많은 현대인분들이 치아교정을 진행하는 만큼 남들이 치과 잘 하는 곳이라고 추천하는 곳 보다 정밀검사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치아교정 방법을 선택하는게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또한 사랑니를 뽑아야 하는 경우 협진이 가능한 치과 등 다양한 치아교정법을 진행하는 교정 치과를 선택하는게 만족스러운 교정 결과를 얻는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나아가 꾸준한 치과 방문을 위해서는 야간진료 여부도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