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라면 자연스러운 노화의 과정으로 갱년기를 겪게 된다.

그러나 모든 여성이 갱년기를 겪는다고 해서 나타나는 증상까지 같은 것은 아니다.

갱년기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급격히줄어들게 되면서 나타나는 변화로, 심한 갱년기 증상을 겪지 않고 넘어가는 여성도 있다.

하지만 전체 여성의 약 25%는 정상적인 생활이 힘들 정도의 극심한 갱년기 증상을 겪는다.

40~50대 갱년기 증상으로는 우울감,안면홍조,불면증 등의 다양한 증상들이 출현하게 되지만 준비하지 않은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다가온 갱년기 증상에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신체에 나타나는 다양한 갱년기 증상을 누구나 겪는 자연스러운 증상으로 여기고 치료하지 않는다면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때문에 갱년기에 접어들고 나서 전에 없던 신체적 증상이 하나,둘씩 출현하기 시작했다면 서둘러 그 원인을 찾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나서야 한다.

찾아라,여성 갱년기의 원인!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여성호르몬의 저하로 인한 신체의 진액 고갈,신음 부족,오장육부의 허실이다.이로 인해 자율신경계의 균형이 깨지면서 개인의 체질과 신체 상태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대표적인 갱년기 증세는 배에서부터 얼굴로 갑작스럽게 열감이 오르는 상열감,얼굴이 홍당무처럼 새빨갛게 달아오르는 안면홍조, 어떤 일에도 의욕이 생기지 않는 갱년기 우울증,갱년기 생리불순,수면 시간이 짧아지는 불면증까지 다양하다.

특히 갱년기 불면증은 수면시간이 짧아지면서 집중력 저하,우울감증가등의 2차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가벼이 여겨서는 안되는 여자 갱년기증상 중 하나이다. 

여성 갱년기 초기증상 이라도 가벼이 여기지 말고 여성 갱년기 검사를 통해 그 원인을 찾고,적극적으로 치료에 나서야 한다.

갱년기 치료를 위한 검사

여성의 몸에 다양하게 나타나는 여성 갱년기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체질은 물론이고 증상의 원인과 심리적인 부분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한 갱년기 극복법이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갱년기에 접어들고 나서 급격하게 체중이 증가되는 여성들이 많기 때문에 갱년기다이어트 효능이 있는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여자인한의원의 이현숙 원장은 ”다양한 여성 갱년기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남들이 갱년기에 좋은 약이라며 추천하는 약 보다는 정밀검사를 통해 신체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후에 한약을 처방받아야 한다”며 “무분별한 갱년기약이나 치료제 복용은 지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원장은 엄마 또는 본인이 갱년기 증상으로 인해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면 무조건 참고만 있을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치료에 나설 것을 권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