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유성형외과 최우경 원장

끊임없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에게 성형수술은 외모 개선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매년 성형수술 혹은 시술 사례가 늘고 있는 만큼 이에 따른 부작용 사례도 심심찮게 발생하므로 성형을 진행하기 전 꼼꼼히 체크해야할 사항들이 있다.

보편적인 성형수술은 눈, 코 성형이 대표적이며, 보톡스, 필러 등의 간단한 시술 역시 자주 애용되고 있다. 

보편화되고 간편해진 성형일지라도 분명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더불어 안면윤곽수술과 같은 성형 역시 마찬가지다.

안면윤곽수술은 치아 교합과 관련 없이 얼굴뼈를 변형시켜 얼굴형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광대뼈가 돌출된 경우 광대뼈 축소술을, 사각턱일 경우 턱 끝 수술 등 안면의 윤곽을 바로 잡고 아름답게 가꿔주는 것 전체가 안면윤곽수술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안면윤곽수술을 희망하거나 진행하는 것은 당연히 현재보다 아름다워지기 위함이다. 하지만 이에 따른 리스크도 분명 존재한다. 
잘못된 수술로 인해 안면 비대칭, 이차각, 통증,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 근육유착 및 신경조직 손상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성형수술이 그렇듯 '안전'이 최우선이며, 환자가 만족할만한 결과를 도출해내야 한다. 

하지만 개인마다 얼굴 모양이 다르고 특히 안면윤곽수술을 진행함에 있어 원하는 방향이 모두 다르므로 집도의의 역량과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특히 개인별 맞춤상담이 선행돼야 한다.

만일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거나 부작용이 발생했다면 안면윤곽재수술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환자 입장에서는 최초 안면윤곽수술을 진행한 곳에서 안면윤곽재수술을 받는다는 것에 대한 불안감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나 안면윤곽재수술은 최초 안면윤곽수술보다 더 까다롭고 복잡하기 때문에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비유성형외과 최우경(성형외과 전문의) 원장은 "안면윤곽수술은 성형수술 중 고난이도에 속한다. 따라서 집도의의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최초 안면윤곽수술에 있어 정확한 진단과 체계적인 수술계획을 수립, 결과를 예측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무엇보다 안전과 자연스러움, 환자가 원하는 방향을 조율해야 하는데, 이러한 요소 하나하나가 정확하게 이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만일 안면윤곽수술에 있어 부작용이나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가 나타났다면 안면윤곽재수술을 통해 개선할 수 있는데, 문제는 이 과정이 매우 복잡하다는 것이다.

최 원장은 “안면윤곽재수술은 실패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한 뒤 수술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재수술을 고려하는 환자들은 심적인 부담감이 상당하므로 이를 잘 헤아리면서 안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역시 집도의의 역할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라인교정술을 병행하는 것이 옳지만 이 역시 경우에 따라 판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