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스타피부과 이상주 원장
연세스타피부과 이상주 원장

여름 방학이 되면 한국으로 돌아와 외모 개선이나 각종 피부 질환을 치료하려는 학생들의 발걸음이 분주해진다. 

한창 외모를 꾸밀 시기, 대표적으로 고민하는 피부 질환은 단연 여드름과 여드름흉터다. 여름 방학기간 유학생과 대학생에게 추천할 만한 여드름과 여드름흉터 치료는 어떤 것이 있을까?

여드름 발생 원인을 제거해 여드름 감소와 오랜 기간 재발 억제까지

대학생의 경우 학업으로 인한 피로 누적, 음주, 화장품, 스트레스 등으로 울긋불긋한 염증성 여드름이 많다. 주로 볼과 턱에 집중적으로 분포하고 통증을 동반하기도 해 학업에 지장을 주기도 한다. 

여드름 발생 원인을 제거해 여드름 감소와 오랜 기간 재발 억제까지 대학생의 경우 학업으로 인한 피로 누적, 음주, 화장품, 스트레스 등으로 울긋불긋한 염증성 여드름이 많다. 주로 볼과 턱에 집중적으로 분포하고 통증을 동반하기도 해 학업에 지장을 주기도 한다. 

통상 여드름 치료는 일시적으로 피지를 말리는 먹는 약을 고려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먹는 약은 여러 가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 그 위험성을 알고 복용해야 하며 지속적인 경과 관찰이 필요하다.

여드름은 피지선이 불필요하게 커지면서 피지 분비가 증가해 모낭 입구를 막고, 여드름균이 증식 하면서 발생한다. 따라서 여드름 치료의 핵심은 불필요한 피지선과 여드름균을 얼마나 제거하느냐에 달려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한 대표적인 치료로 PDT(Photodynamic therapy_광역동치료)가 있다. 광과민제를 피부에 흡수시켜 피지선과 여드름 균을 파괴하는 원리로 먹는 약 같이 부작용 우려가 없으면서 효과가 좋아 이미 오래전부터 여드름 치료에 사용된다.

그러나 광과민제를 바른 뒤 1~2시간 흡수 시간이 필요하고 광과민제가 진피뿐 아니라 표피에도 축적되어 치료 후 얼마간 자외선을 꼼꼼하게 차단해 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마치 선탠과 같은 색소침착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었다.

최근에는 ‘골드 PTT(Photothermal therapy_광열치료)’같은 여드름 치료 방법이 나와 치료 부담감을 낮추고 있다. 원리는 특수 설계된 골드 마이크로 입자를 초음파로 피지선과 여드름균에 선택적으로 흡수시킨 후 특정 파장의 레이저를 쪼여 피지선과 여드름을 파괴하는 치료다. 

선택적으로 피지선과 여드름균에 흡수 시키면 표피에 영향을 거의 주지 않고 보다 효율적으로 파괴되어 개선 효과가 더욱 높아지면서 색소침착의 가능성이 낮아진다. 또한 자외선 차단을 하는 등의 일상생활 제약이 없는 특징이 있다.

연세스타피부과 이상주(피부과 전문의) 원장은 “여드름 발생을 100% 없앨 순 없지만, 여드름 상태에 따라 단기간 집중치료를 진행하면 70~80%의 호전효과를 보이며 오랜 기간 여드름 재발도 억제되어 자가 관리가 쉬워진다”라고 말했다. 

여드름흉터가 남았다면, 흉터 모양과 깊이에 따른 맞춤치료

잘못된 관리로 이미 여드름 흉터가 깊게 남았다면 자연적으로 개선되기는 힘들다. 여드름흉터는 넓은 부위에 균일한 재생을 유도하는 레이저 치료가 기본적으로 진행된다.

여드름흉터가 남았다면, 흉터 모양과 깊이에 따른 맞춤치료 잘못된 관리로 이미 여드름 흉터가 깊게 남았다면 자연적으로 개선되기는 힘들다. 여드름흉터는 넓은 부위에 균일한 재생을 유도하는 레이저 치료가 기본적으로 진행된다.

대표적인 레이저 치료로는 ’프락셀(fraxel)‘과 ’울트라 펄스 앙코르(ultra pulse encore)‘레이저가 있다. 특히 ’프락셀‘이후 출시된 ’울트라 펄스 앙코르‘ 레이저는 피부 4mm까지 깊게 침투가 가능해 깊은 여드름 흉터도 개선이 가능하다. 강한 레이저가 침투하지만 흉터 부위만을 미세하게 타겟이 가능해 주변 정상 피부의 손상은 적으면서 회복은 빠르다.

국소적으로 깊은 여드름 흉터가 있다면 ‘비봉합 펀치술(punch elevation)’이 효과적이다. ‘비봉합 펀치술’은 흉터 크기에 맞는 의료용 펀치로 흉터 하부를 찍어 정상 피부만큼 끌어올린 후 특수 피부 접착제로 봉합하는 치료 방법이다.

이상주 원장은 “여드름 흉터 상태에 따라 레이저와 비봉합 펀치술 같은 시술적 치료방법을 복합적으로 적용하면 적은 횟수의 시술로도 다양한 크기와 깊이로 분포 되어있는 여드름 흉터가 동시에 개선된다”면서, “여드름흉터 모양이나 깊이 크기 등에 따라 적합한 시술이 달라지므로 시술 전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 후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