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이 가슴 크기로 고민을 하는 것처럼 현대 남성 중에도 점점 커지는 ‘가슴 크기’로 고민하는 경우가 있다. 

이를 여유증(여성형유방증)이라고 하는데, 주로 에스트로겐과 안드로겐 같은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여성호르몬이 증가하면서 발생한다.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부족의 생활패턴으로 인해 지방이 과다하게 축적되면서 발생하기도 한다. 이 외에도 비만, 약물 남용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사춘기에 나타난 남성여유증은 대부분 일시적인 것으로, 성인이 되면 자연히 사라지는게 일반적이라서 성인이 될 때까지 마음의 여유를 갖고 지켜보는 것이 좋다. 

하지만 문제는 바로 성인이 되어서도 이 증상이 사라지지 않거나 오히려 성인이 되어서 가슴이 발달한 경우인데, 이럴 경우에는 여유증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또 남자여유증은 자가지단으로 알 수 있는데, 자가진단법은 다음과 같다.

▶마른 체형임에도 불구하고 가슴에만 살이 있는 경우 ▶가슴이 봉긋해 손에 잡힐 정도인 경우 ▶유두 주변을 손으로 눌렀을 때 몽우리가 느껴지는 경우 ▶운동을 통해 체중은 감소했지만, 가슴 주변의 체지방은 줄지 않은 경우 ▶비만 체형으로 가슴 주변이 체지방으로 인해 늘어짐 없이 봉긋하게 돌출된 경우 등에 해당된다면 여성형유방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이렇게 남성임에도 불구하여 여성처럼 발달된 가슴 즉, 남성여유증을 해결하기 위해 운동과 식이요법과 같은 다이어트의 방법으로 접근하려는 경우가 있는데, 안타깝게도 이러한 개인적인 노력만으로는 여유증을 해결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 이유는 바로 한번 발달한 유선조직은 다이어트나 운동으로 해결할 수 없고, 유선조직이 발달한 상태에서 가슴 운동을 하게 될 경우 오히려 가슴이 더욱 돌출되어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확실한 해결책을 찾는다면 수술을 통한 치료를 하는게 가장 효과적이다.

여유증수술을 통해 돌출된 유방을 제거함으로써 전체적인 가슴 모양을 개선할 수 있고, 좀 더 남성적인 외모로 개선이 가능하다. 

또 그동안 남들과는 다른 몸매로 인해 낮아졌던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고, 바닷가나 사우나와 같은 공공장소에서도 보다 편안한 활동이 가능하는 등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이 가능하다.

하지만 여유증수술에서 유선조직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으면 재발 원인이 되기 때문에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숙련된 전문의가 있는 여유증병원에서 수술을 받는게 중요하다. 

특히나 여유증수술은 원인에 따라 적용되는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상담과 진단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한 후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결정해야 하며, 이때 상담을 통해 수술 후 발생할 수도 있는 부작용에 대해 미리 살펴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여유증수술에서 환자 개개인에게 맞는 진단은 중요하다. 따라서 초음파를 이용한 정밀 검사를 통해 유선의 양과 지방의 양을 정확히 관찰해야 한다.

도움말제공=우리성형외과 김윤석 원장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