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성장, 체형교정만으로도 효과...복합·맞춤치료 필수
키 성장, 체형교정만으로도 효과...복합·맞춤치료 필수
  • 메디칼트리뷴
  • 승인 2019.05.27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길을 걷다 보면 제 키만한 책가방을 메고 어깨가 구부정하게 걸어가는 아이들이 눈에 띌 때가 있다. 

‘열심히 공부하느라 고생이 많다’라는 애틋한 생각이 드는 동시에 한창 성장기에 저렇게 무거운 가방을 메고 다녀도 될까 하는 걱정이 드는게 사실이다. 

실제로 우리 아이들 중에서는 무거운 책가방이나 잘못된 습관, 과체중, 책상에 오래 앉아서 공부하는 생활환경 등으로 인해 체형에 불균형이 온 경우가 적지 않다. 

일반적으로 체형 불균형이 있는 아이들의 경우 목과 어깨통증, 어깨결림, 잦은 두통 등의 증상을 호소할 수 있다. 목을 앞으로 뺀 거북목 증상, 구부정한 등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경우에 따라 집중력저하 과잉행동장애가 나타나기도 한다. 

특히 성장기에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척추 뼈가 휘어는 척추측만증이다. 척추 불균형이 있으면 아이의 키 성장 속도가 양호해도 측만이나 휜다리 등으로 인해 비딱하게 자랄 수 있기 때문이다. 

체형 불균형이 심한 경우 통증으로 운동을 제대로 할 수 없어 적절한 성장판 자극이 불가능하고 성장 호르몬 분비도 저하되게 된다.  

이처럼 체형 불균형은 아이들의 전신건강은 물론 성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가능한 빨리 체형교정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소아, 청소년기는 한창 성장이 진행 중인 시기인 만큼 맞춤형 체형교정이 필요한데, 이 시기 체형교정에 효과적인 대표적인 치료법으로 슬링과 도수치료 등을 꼽을 수 있다. 

슬링은 흔들리는 줄을 이용해 손상부위를 치료하고 건강을 도모하는 치료법이다. 신체의 안전성, 균형감각, 신체협응력을 키워주는데 좋다. 

원하는 운동 목적에 따라 슬링의 위치를 다양하게 변형시켜 운동치료에 적용하게 된다. 

또한 성인 체형교정에도 널리 활용되고 있는 도수치료는 치료사가 손으로 치료하는 방법으로, 환자의 상태나 특징을 반영한 치료가 가능하고 통증과 체형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창원 성장클리닉 키플러스의원 이희영 대표원장은 “아이들의 체형 불균형 문제는 올바른 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만큼, 단순히 정형외과적인 문제로 접근하기 보다는 체형교정과 성장을 복합적인 관점에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햇다. 

아울러 “체계적인 체형교정 프로그램을 갖춘 성장클리닉을 선택해 아이들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이에 따른 맞춤 치료를 실시해야 건강과 키 성장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