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한 스트레스와 피로에 시달리는 현대인에게 필요한 것은 편안한 휴식이다.

휴식은개인에 맞게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지만,최근호캉스가 떠오르면서조용히 피로를 푸는 휴식이 유행하기시작했다.

여행이나 기타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푸는 것보다 편안히 앉거나 누워 휴식을 취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휴식을 마음 편히 취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불안증후군으로 인해 가만히 있을 때나누워서 휴식을 취할 때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충동이나 불쾌한 감각을 경험하는 사람이다.

하지불안증후군은 스트레스나 긴장 상태의 연속,비정상적인 감정 지속으로 인한 자율신경실조가 원인이 되는경우가 많아 과로와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에게 많이 나타나게 된다.

내가 하지불안증후군?

하지불안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은 가만히 있지 못하고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충동과 말로 표현하기 힘든 불쾌한 감각이 동반되는 것이다.

또 이러한 증상은낮보다 밤에 더욱 심해지거나 저녁이나 밤에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잠을 이루기 힘들 정도로 불쾌함이 느껴지면서 이 때문에 불면증을 경험하는 등 피로를 풀지 못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충동이나 불쾌한 감각은 걷거나 다리를 뻗는 등 다리를 움직이면서 해소되기도 한다.

최소한 움직이는 동안에는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해소되지만, 휴식중이거나 가만히 있을 때 증상이 발생하거나 악화하면서 온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게 된다.

자율신경실조 해결이 치료법

하지불안증후군은 자율신경실조로 인해 하지의 감각신경과 운동신경의 이상, 그리고 혈액순환장애로 발생하게 되는데단독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 자율신경계이상을 원인으로 한다.

따라서 자율신경실조를 해결하는 치료가 필요하다. 자율신경실조증은비정상적인 감정의 오랜 경험과 과도한 스트레스, 긴장의 연속이 원인이 되어 많은 현대인에게 나타날 수 있다.

자율신경계이상을 원인으로 하지불안증후군이 나타난 경우 두통이나 불면증,안구건조,심장의 두근거림이나 방광염, 자궁질환, 위염, 장염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손발이 차고 추위를 많이 타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소화가 힘든 경우,또 눈이 건조하고 피로하거나 잠을 푹 자도 피로가 남아있는 경우 자율신경실조증을 의심해야 한다.

자율신경실조증은대부분의 신경성질환과 연결되어 있고 뇌세포를 손상시켜 기억력,집중력,판단력을 감소시킬 위험이 있어 이상이 느껴졌을 때는 내원하여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강남 CNC한의원 김순렬 원장은 “하지불안증후군은 자율신경실조로 인한 질병의 하나이다.따라서 하지불안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자율신경계의 불균형을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김 원장에 따르면 스트레스와 긴장상태가 지속되면서 교감신경이 흥분하고 부교감신경이 악화돼 불균형 발생한다.

이는 교감신경의 과다 흥분을 억제하고 약해진 부교감신경을 강화해 전신의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자율신경계치료를 통해 개선할 수 있다.

자율신경실조는 하지불안증후군을 포함해 여러 질병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는게 김 원장의 설명이다.

자율신경실조가 하지불안증후군의 원인이 되는 만큼 정확한 진단과 처방으로 근본 원인인 자율신경의 불균형을 해결하는 자율신경계치료와 함께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개인의 노력이 동반되어야 한다.

평소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적당량의 운동을 하거나 취미활동,친구와의 만남 등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다.

또한 긴장 상태가 지속되지 않도록 평소 심호흡을 통해 심신을 안정시키는 것도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