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한 소화를 위해 음식물을 씹고 정확한 발음을 하도록 기능하는 치아의 중요성은 이미 널리 알려졌다.

그에 따라 예기치 않은 사고로 치아가 깨지거나 손상된 경우 혹은 치아를 상실한 경우에 발생하는 여러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임플란트 수술을 받는다. 임플란트는 상실한 자연치아의 기능을 대신할인공치아를 식립하는 수술이다.

만약 치아가 없는 빈자리를 오래 방치했을 때 잇몸뼈가 녹거나 치조골의 흡수가 일어나게 되는데, 이 경우 임플란트 치근을 이식할 공간이 부족해 임플란트 식립이어렵다.그러나 뼈 이식을 통해 잇몸 뼈 범위를 확장하면 임플란트 수술을 받을 수 있다.

성남 서울플러스치과 남일우 원장[사진]은 이에 대해 “틀니를 오래 사용했거나 만성 치주염이 있거나 충치나 갑작스러운 사고 등 치아가 상실되는 상황은 다양하다"면서 "치아를 상실했을 때 임플란트 수술을 통해 해결할 수 있지만, 부가적인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고 빈자리를 오래 방치하면 후에 임플란트 수술을 받고자 할 때 임플란트 치근을 이식할 공간이 부족해져 임플란트 수술이 힘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때 필요한 것은 잇몸 뼈 부위를 확장해 식립을 진행하는 뼈이식 임플란트수술이다. 아울러 어떠한 임플란트 수술을 받던지 결정에 앞서 정밀 검진을 받는 것은 기본이다.

정밀 검진의 중요성

정밀 검진은 정확한 진단을 위한 것으로 불필요한 출혈이나 상처를 줄이고 환자에게 맞는 임플란트 수술법을 결정하는데는 필수다. 3D CT(전산화단층촬영)장비를 이용하면 치조골의 폭이나 골밀도,흡수양상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치아의 상태,형태,구조등을 정밀하게 진단할 수 있어 섬세한 치료 계획 수립과 완성도 높은 수술 진행에 도움이 된다. 치아의 상태를 0.1mm 단위로 진단하는만큼 오차를 줄일 수 있다.

철저한 검사와 촬영으로 정밀 검진을 받은 후에 수술을 진행해야 과한 절개나 치신경 손상과 같은 문제를 예방할 수 있고 환자의 현재 신체 상태에 맞는 치료를 받을 수 있다.정밀 검진을 통해 수립한 치료 계획대로 수술이 이루어지면 신속한 치료를 할 수 있어 통증과 출혈도 줄일 수 있다.

치과 선택은 이렇게

치과 방문에 앞서 임플란트 수술을 어떤 치과에서 받을 것인지 고민이 되는 것은 당연하다.

먼저 오차 없는 검진을 위해 3D CT와 같은 첨단 장비를 보유한 치과를 선택해야 하고,두 번째로 분과별로 의료진이 포진되어 있는지, 그리고 2명 이상의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나아가 분과 별로 의료진이 포진되어 있으면 해당 치료에 관해 정확하고 확실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2명 이상의 전문의가 치과에 상주하고 있을 때는 담당의에게 진료받으면서 혹시 모를 상황에 협진을 진행하는 체계적인 진료를 받을 수 있다.

치과에서 어떤 임플란트를 사용하는지도 살펴보아야 한다.임플란트를 식립하면 주변으로 혈액과 뼈가 자리하면서 새로운 조직이 재생되게 된다.

이때 친수성이 좋은 임플란트라면 빠르고 치밀한 조직재생이 이루어져 우수한 골결합력을 얻을 수 있고 오랜 기간 튼튼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남 원장은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음주와 흡연은 염증의 발생 확률을 높이기에 멀리하는 것이 좋고 임플란트 주변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하루 3번 양치질을 통해 관리해야 한다. 또 매 끼니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먹으면 임플란트에 자극이 가므로 주의해야 한다.무엇보다 6개월에 한 번 치과에 방문해 검진을 받는 것이 가장 좋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