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가정의학회가 일차의료의 강화를 위해 주치의 제도 도입을 주장했다.

학회는 24일 프레스센터에서 한국소비자연맹과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과 공동으로 2019 주치의 심포지움 및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선포식에서는 국민건강보험 김용익 이사장과 더불어민주당 전현희 국회의원이 축사를 보내왔다.

학회는 주치의 개념에 대해 '환자들의 모든 문제에 대해 분명한 책임감을 갖고 건강 길잡이와 더불어 건강지킴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주치의는 환자의 유익을 대변하는 옹호자, 조정자의 역할과 함께 친구, 상담자로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직업성도 필요한 만큼 가정의가 적임자라고도 주장했다.

한국소비자연맹 강정화 회장은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주치의 보다는  의료서비스의 조정기능을 포괄적으로 제공하는 의사"라고 정의했다. 

그러면서 "단지 가까운 일차의료기관의 의사가 아닌 의료소비자들의 건강관리 능력, 자가치료 능력을 키워주고 지속적인 신뢰관계를 통해 건강을 잘 관리하는 협력자"라고 덧붙였다.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박인례 공동대표는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치료보다는 예방과 위험요인의 관리가 중심이 돼야 한다"며 주치의 제도 도입을 반겼다.

다만 주치의 제도의 중심은 의료기관과 의료인이 아닌 의료 소비자가 중심이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어진 심포지엄에서 중앙일보 신성식 기자는 주치의 제도를 도입하기 전에 어떤 진료과에서 가능한지를 의료계 내부에서 선결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예컨대 국내 일차의료는 대부분 내과와 가정의학과가 중심인데 정형외과 등 다른 진료과 개원의가 주치의 제도에 참여할 경우 기준을 먼저 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가정의학과학회가 주장하는 '전인적 진료를 제공한다'는 주치의의 개념을 지적한 것이다. 

인하대병원 가정의학과 임종한 교수는 "국내 주치의 제도의 정착은 오래 걸릴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고령인구 증가와 함께 의료비 폭증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주치의 제도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