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성형외과 강병수 원장
우리성형외과 강병수 원장

사람의 신체에서 세월의 흔적을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얼굴’이다. 

시간이 지나 나이가 들면서 점차적으로 생겨나는 주름과 피부 처짐이다. 피부는 20대부터 노화가 시작되는데, 이때 피부를 탱탱하게 유지해주던 콜라겐 섬유가 줄어들면서 피부 탄력이 떨어지게 되며, 동시에 피부가 건조해지고 위축되면서 주름이 생긴다.

하지만 최근에는 나이와는 상관없이 스트레스나 흡연, 과도한 다이어트, 날씨 등의 영향에 의해서도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주름과 피부 탄력 저하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더 이상 중장년층만의 고민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렇듯 피부 노화가 시작되는 원인은 제 각각이지마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되면 누구나 개선책에 관심을 가질 것이다. 그래서인지 최근에는 주름과 피부 처짐 같은 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수많은 방법들이 시행되고 있다.

이를 크게 구분하자면 시술적인 방법과 수술적인 방법으로 볼 수 있는데, 시술적인 방법으로는 간단한 필러나 보톡스 등이 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인 개선 효과를 나타낼 수밖에 없어 반복적인 시행이 필요하다. 반면에 수술적인 방법인 안면거상술은 제대로 시행하면 그 유지기간은 대략 수 년 이상으로 볼 수 있어 개원가에서는 안면거상술이 활발히 시행되고 있는 추세이다.

안면거상술은 헤어 라인 안쪽을 절개하여 피부를 박리하고, 유지인대를 끊어준 후, 스마스를 거상하여 일부 제거한 다음 다시 고정한다. 

이러한 과정이 끝나면 유지인대를 거상하여 다시 고정한 후에 피부를 일부 제거하고 봉합하는 방식으로, 이로 인해 피부 처짐 문제가 개선되면서 얼굴 전체적인 주름 개선 효과도 나타낸다. 그래서 주름성형 ‘안면거상술’을 동안성형, 효도성형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하지만 안면거상술은 주름과 처짐의 근본적인 해결을 함으로써 탄력적이고 매끈한 피부를 만들 수 있지만 피부를 다루는 수술인 만큼 많은 경험과 숙련된 노하우를 보유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후에 신중하게 결정을 해야 한다.

또한 개개인마다 피부 상태와 특징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정밀 진단을 통한 개인별 맞춤 주름수술을 진행해야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더불어 모든 성형수술은 개인의 상태에 따라 수술 후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명확하게 인지해야 한다.

△도움말 : 우리성형외과 강병수 원장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