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가정의 달 5월이 다가오면 부모님께 드릴 선물을 고민하게 된다. 용돈부터 시작해서 해외여행, 안마기, 건강기능식품 등 다양한 선물을 준비하지만 실제로 부모님 세대가 원하는 선물은 무엇일까?

어버이날 전후 2030 세대의 자녀, 40~50대 부모, 70대 조부모 등 2대 3대 가족이 피부과 또는 성형외과를 많이 찾았다. 

자녀들이 혼자 병원에 방문하기 어려워하는 부모 또는 조부모를 모시고 ‘효도’하러 오는 것. 100세 시대에 사는 요즘 중장년층은 외모 관리에 더욱 적극적이며, 한 살이라도 더 젊어 보이기 위해 노력한다. 예뻐지고 싶은 본능은 부모 세대에도 유효하기 때문이다.
 
중장년층의 외모 고민은 크게 세 가지다. 첫 번째로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탄력이 저하되어 처진 얼굴, 두 번째로는 깊게 파인 주름, 마지막으로는 푹 꺼진 볼과 눈이다. 

앞에 언급된 고민 부위는 회복 기간이 필요하여 부담이 큰 수술 없이 비교적 간단하게 필러와 보톡스 같은 주사 시술을 통해 고민 부위를 개선할 수 있다.

필러는 주사를 통해 피부 속에 주입하여 꺼진 부위(이마, 볼 등)의 볼륨을 채우고 탄력 저하로 인해 생긴 주름(팔자, 입술 등)을 개선한다. 시술 즉시 고민 부위에 볼륨이 채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은 시술 중 하나이다. 

성분에 따라 유지 기간이 달라지며 다양한 제품이 존재하기 때문에 시술 부위에 적합한 제품을 적용하여 안전하게 시술받는 것이 중요하다.

보톡스는 근육을 마비시키는 성분을 이용하여 주름 완화, 근육 축소, 땀샘 및 침샘 억제, 탄력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 

보톡스 또한 필러와 같이 다양한 브랜드가 있고 제품에 따라 유지 기간이 상이하며 시술 부위에 따라 보다 효과적인 제품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톡스는 눈가, 미간, 이마, 콧등, 입가, 턱 등 다양한 부위에 시술이 가능하다.

고민 부위의 빠른 개선을 원한다면 간단한 시술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이 될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간편한 시술이라도 얼굴에 이물질이 주입되는 만큼 부작용을 주의해야 한다. 부작용이 발생하면 원치 않는 부위가 푹 꺼지거나 안면 비대칭이 생길 수 있다. 

클라앤비 피부과 서광석 원장은 “일상생활 속 꾸준한 얼굴 근육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으로 보다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며, "시술을 진행할 경우 피부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과 진단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