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은 치료기간이 길다는 특성이 있음에도 대중화되어 많은 사람이 진행중이거나 고려하는 치료이다.

치아교정은 부정교합이나 덧니, 돌출입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치료로 성인이 되기 전 고른 치열을 완성하기 위해 청소년기에 시작하는 경우도 많다.

치아교정은 대개 심미적인 이유로 받는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치열이 고르지 않거나 부정교합이 있을 때발생하는 기능적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받는 경우도 많다. 

특히 개방교합,과개교합,반대교합 등의 부정교합은 구강구조 돌출,어눌한 발음, 치아 마모, 턱관절 손상, 비대칭, 잇몸질환 등 추가적인 문제를 유발하기에 치아교정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치아교정을 성공적으로 받기 위해 어떤 치과를 선택해야 할까?

▶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치과
치아교정은 치아 배열과 교합으로 가지런한 치아를 만드는 치료로 전체적인 신체 조화와 균형을 생각하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3D CT를 보유한 치과를 선택하면 얼굴의 정면,측면,치아 위치,턱 모양을 3차원으로 구현할 수 있어 전체적인 조화를 고려한 진단을 받을 수 있다.분당 

서울플러스치과 조주영 원장은 “치아 교정의 치료 기간이 긴 만큼 3D CT를 이용해 교정 전,후 결과를 예측하고 변화 과정을 확인하여 얼굴,턱,치아의 변화량을 반영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 담당 주치의가 각 분야 전문의와 협진하는 치과

치과에서 주치의 제도를 시행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주치의 제도를 도입한 치과라면 상담과 정밀 검진을 진행하면서 환자의 상태를 면밀히 파악한의료진이 긴 치료기간 동안 바뀌지 않고 사후관리까지 함께 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담당 주치의가각 진료 분야의 전문의와 함께 협진하면서체계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하는 치과를 선택하면 좋다.

조 원장은 “치과에 주치의 제도가 있어 긴 치료기간 동안 담당 의료진이 바뀌지 않는지,2명 이상의 전문의가 상주하는지도 확인해야 한다.2명 이상의 전문의가 있다면 협진을 통해 더욱 정확한 진단과 체계적인 진료를 할 수 있어 치료 성공률이 올라간다.”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고려해야 할 점은 치과의 소독 시스템이다. 치과는 여러 환자가 치료받는 공간이기에 치아교정을 비롯한 치료과정에서 환자간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체계적인 소독이 이루어져야 한다.

핸드피스나 치료도구를 진료에 사용하기 전, 알코올 소독과 함께 멸균과 살균 과정을 거치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처럼 치아교정이 오랜 치료기간을 필요로 하는 만큼 장비나 의료진의 임상 경험,주치의 제도 등을 모두 고려하여 신중하게 따져보고 결정해야성공 확률을 높이고 재교정 치료를 방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