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런한 치아는 심미적으로도 기능적으로도 안정감을 준다. 이에 어쩔 수 없이 덧니가 난 경우나부정교합으로 불편함을 호소하는 이들은 치아교정을 통해 가지런한 치아를 만들고자 한다.

그런데 치아교정의 경우 다른 치과 치료보다 상대적으로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긴 기간동안 부작용없이치아교정을 끝내려면 처음 교정을 시작할 때부터 심사숙고하여 결정해야 한다.

▶치아교정이 필요한 경우

치아교정은 대개 심미적인 이유로 고민하지만 건강한 자연치아를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치료이다.

치아가 고르지 않고 제멋대로 난 덧니는 치아 크기보다악궁의 공간이 좁아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관리가 어려워 치석,충치,치주와 같은 질환이 발생하기 쉽고 부정확한 발음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치아교정치료를 받으면 좋다.

개방교합,과개교합,반대교합과 같은 부정교합은 음식물을 씹기 힘들고 구강 구조의 돌출,안면 비대칭,치아 마모와 무리한 턱관절 근육 사용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치아교정을 받아야 한다.

서울플러스치과 조주영 원장은 “심미적 만족도와 본인의 자연치를 건강하게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치아교정을 통해 부정교합이나 덧니, 돌출입 문제를 반드시 해결하는 것이 좋다. 치열이 들쑥날쑥하거나 위턱과 아래턱이 비정상적으로 맞물리는 경우 부정교합으로 볼 수 있다”고 조언했다.

▶ 치아교정 결정하기

치아교정은 3D CT를 통해 정면,측면,치아 위치,턱 모양 및 상태를 입체적으로 구현한 3차원 영상의 분석 과정을 거쳐 진단하는 것이 좋다.

교정 전/후 결과를 예측하고 정확하고 안전한 진단을 받아야 치아교정의 성공 확률을 올릴 수 있다.

조 원장은 “전체적인 신체 조화와 균형을 고려하고 얼굴의 정면,측면,치아 상태 및 위치,턱 모양을 입체적으로 구현한 3차원 영상 분석 과정을 통해 더욱더 세밀하게 관찰하고 치료 계획을 수립한다면 장기간 진행되는 치아교정 치료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치아교정은 치열을 가지런하게 만들기 위한 치료지만 치아 자체만 변하는 것이 아니라 얼굴과 턱의 변화도 가져오기 때문에 현재 얼굴 상태, 턱 모양,치아 상태까지 분석하는 것이 좋다.

섬세한 진단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선택할 치과가 주치의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치아교정은 비교적 긴 치료 기간을 필요로 하기에 주치의 제도로 시행하는 치과를 선택해 진단 및 치료 계획 수립부터 치료 과정까지 긴 기간 동안 의료진 변동 없이 주치의에게 치료받는 것이 좋다.

끝으로 조 원장은 "진료하는 동안 2차 감염을 막기 위해 진료 도구 소독을 꼼꼼하게 하는지도 확인하는게 좋다. 알코올 소독, 고압 멸균소독, 자외선 살균 등 멸균 및 살균 과정을 거친 후 진료 도구를 사용하는지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관리를 소홀히 하지 않는 것이다.생활습관이나 식습관 관리와구강 건강 관리를 소홀히 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