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위암의 치료법을 PET/CT로 결정할 수 있다는 연구논문이 나왔다.

건국대병원 핵의학과 정현우 교수와 소화기내과 김정환 교수팀은 조기위암환자에 대한 내시경절제술 효과를 글루코스 유사체인 FDG를 이용한 PET/CT로 정확히 예측할 수 있다고  Journal of Cancer Research and Clinical Oncology에 발표했다.

조기 위암에는 주로 외과적 수술 보다는 내시경절제술을 많이 이용한다. 부작용이 적고 회복기간이 빠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시경 절제술만으로 완치할 수 있는 환자를 정확히 평가해 치료법을 선택하는게 필요하다.

이번 연구의 대상자는 조기위암 의심환자 199명. 이들에게 PET/CT를 시행한 결과, 수술이 필요한 진행성 조기 위암의 경우 주변의 정상 위 조직에 비해 위암 조직의 FDG 섭취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내시경절제술로 완치할 수 있는 조기 위암은 주변 정상 위조직과 위암 조직 간의 FDG 섭취에 큰 차이가 없었다.

정현우 교수는 "위내시경 의사의 숙련도에 따라 소견 차이가 있을 수 있다"면서 "조기 위암의 FDG 섭취 증가 여부라는 객관적인 PET/CT 영상소견이 치료 방침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