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개발된 경구용 항응고제가 저체중 심방세동환자에도 효과적이며 안전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최의근·이소령 교수팀은 저체중 비판막성 심방세동 환자를 대상으로 최근 개발된 항응고제(Non-vitamin K Antagonist Oral Anticoagulant, NOAC)과 와파린을 비교해 미국 심장학회지(JACC)에 발표했다.

체중이 낮은 심방세동환자가 경구 항응고제를 복용할 경우 출혈 위험을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어 저체중은 환자의 취약성을 보여주는 인자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저체중(60kg 이하) 심방세동환자 국민건강보험데이터(2014~16년)에서  NOAC처방환자 1만 4,013명과 와파린 처방환자 7,576명.

연구팀은 허혈성뇌졸중, 두개내출혈, 위장관출혈, 주요 출혈로 인한 입원,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과 복합평가 결과 지표 등 6가지를 분석해 안전성과 유효성을 18개월간 비교했다. 

그 결과, NOAC은 와파린에 비해 허혈성 뇌졸중 위험이 41%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두개내 출혈 발생은 45%, 주요 출혈로 인한 입원은 30%,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도 30% 낮았다. 복합평가 결과 지표도 우수했다.

이번 연구 대상자 가운데 50kg 미만의 저체중자는 약 30%를 차지했다. 알려진대로 50~60kg 환자에 비해 출혈과 뇌졸중 발생률이 높았지만 NOAC은 와파린 대비 위험도가 일관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교수는 "저체중 환자에서는 고용량 처방이 출혈 위험도를 높이는 만큼 특히 주의해야 하며, 무분별한 저용량 처방보다는 약제별 용량 레이블에 맞춘 처방이 효능과 안전성에서 최적"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연구를 통해 저체중 심방세동 환자에서 노악이 뇌졸중 예방에 효과적이고 안전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