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간암환자 5명 중 1명은 C형 간염(HCV) 때문으로 알려진 가운데 HCV에 대한 국가검진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대한간학회가 지난 2013년 발간한 한국인 간질환백서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 HCV 유병률은 약 0.78%. 그리고 국내 HCV감염자는 32만 7천여명으로 추정된다.

유병률은 낮지만 국내 간암환자의 20%는 HCV가 원인이다. HCV환자의 최대 약 90%는 만성간염으로 진행된다. 나아가 간경변증과 간암 등 중증의 간질환으로도 진행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질환의 심각성을 알고 세계보건기구(WHO)는 2017년  HCV를 지정감염병에서 3군 감염병으로 전환해 전수감시를 추진했다.

나아가 오는 2030년에는 HCV 퇴치를 위한 전략과 정책을 발표, 시행하고 있다.

가톨릭의대 소화기내과 배시현 교수는 15일 길리어드가 주최한 '비상시(C)국' 미디어세션에서 간수치가 높아 의심되는 40대 이상에 C형 간염 선별검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배 교수에 따르면 HCV환자의 최대 90%는 만성간염으로 진행되며 간경변증 및 간암 등 중증의 간질환으로 진행할 수 있다. 특히 환자의 65~75%는 자신이 감염된 사실을 모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현재 일반인의 HCV 검사율은 약 10%에 불과하다. 이는 HCV가 초기에는 증상이 없다가 감기같은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어 복통과 소화불량 발생하면서 급성기를 맞게 되면서 만성기로 진행되면 자연회복은 어려워진다. 배 교수는 "HCV퇴치는 예방캠페인과 약물투여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면서 "질환에 대한 국가적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함께 연자로 참석한 세브란스 소화기내과 김도영 교수는 지난 2017년 40~60대 인구를 대상으로 한시적으로 실시된 HCV 스크리닝 검사 결과, 우수한 비용효과가 입증됐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고령시대에 들어서면서 70대 이상에서는 HBV보다 HCV환자가 많은 만큼 국가적 비용 부담은 커질 수 밖에 없다"며 "HCV진행으로 인한 개인 및 사회적 비용 부담을 줄이려면 질환이 급증하지 않도록 차단하는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HCV 선별검진에 대한 비용효과는 미국과 프랑스에서 입증됐다. 특히 일본은 현재 HCV 국가검진을 도입한 상태다.

우리나라에서도 건강보험공단 데이터를 이용해 분석한 결과, 비용효과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HCV의 유병률이 검진도입 기준에 미흡하다는게 도입을 망설이는 이유다.

한편 이날 세션에 발표자로 나선 국립타이완대학병원 천젠리우 교수에 따르면 대만에서는 오는 2025년까지 정부와 의학계가 공동으로 HCV를 퇴치시킨다는 계획을 세웠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