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가장 강력한 항바이러스제인 테노포비르에 내성을 가진 B형 간염 바이러스(HBV)가 발견돼 새로운 약제의 개발 필요성이 제기됐다.

서울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이정훈 교수팀(건국대 김균환‧박은숙)은 테노포비르 내성 바이러스를 환자로부터 분리해 약제 내성 원리를 규명했다고 간 분야 최고의 국제학술지 헤파톨로지(Journal of Hepatology)에 발표했다.

전세계 B형간염환자는 약 4억명. 테노포비르는 가장 강력한 만성 B형간염 치료제로 내성 돌연변이가 없다고 알려져 있다.

교수팀은 바이러스 DNA의 중합효소 4곳에서 돌연변이를 발견했으며, 약물 감수성을 15배 이상 낮췄다.

이로 인해 약제 내성과 함께 지속적으로 약물을 복용해도 HBV DNA가 급증하는 이른바 바이러스돌파가 발생했다.

이정훈 교수는 "모든 HBV약제는 내성 돌연변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테노포비어도 예외일 수 없음을 확인했다. 따라서 무분별한 항바이러스제 치료는 삼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적절한 항바이러스제는 간경화와 간암 발생을 줄일 수 있는 강력한 무기이며 내성 돌연변이 발생 빈도가 크지 않기 때문에 불필요한 두려움은 금물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서울대학교병원 집중연구비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의 지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