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직장인 김씨는 퇴근 후에 운동을 하다가 넘어지는 일을 겪었다.

넘어지면서 운동기구에 치아가 부딪혀 앞니가 빠지고 심한 출혈을 발생하는 중상을 입은 것이다.

김씨는 한동안 음식물을 제대로 씹기가 힘들고 말을 하거나 웃을 때도 빠진 앞니가 신경쓰여 임플란트 시술을 받기 위해 치과를 알아보고 있다.

하지만 임플란트 시술 기간을 보고 고민에 빠졌다. 일반적인 임플란트 시술은 발치 후 약 3~6개월을 기다렸다가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다시 6개월 이상의 고정기간을 거쳐야 된다는 사실을 알았기 때문이다.

예기치 못한 사고나 노화로 치아가 흔들리거나 빠져버린 많은 현대인들이 임플란트 시술을 알아볼 때 가장 당황하는게 생각보다 긴 임플란트 시술 기간이다.

그래서 치아가 흔들려 발치한 후에도 오랜기간을 기다릴 수가 없어 임플란트 시술을 미루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경우를 위해 나온게 발치부터 임플란트 식립까지 하루만에 가능한 원데이임플란트다. 

다만 고난이도 치과시술인 임플란트이면서 기간을 대폭 줄여야 하는 만큼 여러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 

원데이임플란트 시술에 앞서 가장 고려해야 할 점은 의료진의 실력이다.

원데이임플란트는 발치 후 즉시 임플란트를 식립한다. 시술이 빠르게 진행되는 만큼 발치 부위의 자연치유력이 높기 때문에 골결합을 유도할 수 있으며 뼈를 그대로 보존할 수 도 있어 자연스러운 잇몸 라인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모든 경우에 원데이임플란트가 가능한 것은 아니다. 잇몸에 염증이 있거나 만성적인 구강질환이 있다면 발치한 당일에 임플란트 식립이 어렵다.

안전하고 정교한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서는 정밀검사 결과를 바탕으로환자의 전반적인 치아 상태와 치조골,구강건강,평소식습관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또한 체계적인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환자를 중심으로 개인별 맞춤치료 계획을 세워 잇몸 상태와 시술 후 모든 증상을 예측하고 시술하는게 중요한 만큼 시술자의 능력이 원데이임플란트 결과를 좌우한다.

이를 위해서는 일반 엑스레이 보다는 3D CT(전산화단층촬영) 정밀검사 결과에 근거해 시술하는게 정확성과 정밀성을 높일 수 있다.

임플란트 치과 선택시에도 3D CT와 함께 오랜 기간동안 한 지역에서 진료해 온 병원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모란역 인근)에 위치한 서울플러스치과 박연준 원장은 "모든 시술이 그렇듯이 원데이임플란트 역시 청결한 시술 환경이 중요하다"며 "외부 오염 물질의 유입이 차단되고 살균과 멸균 시스템을 갖춘 치과에서 임플란트시술을 진행하는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