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시술 전과 후 검토할 점 

다양한 사고로 인해 사랑니를 제외한 영구치를 상실했다면 한시라도 임플란트 수술을 받아야 한다.임플란트는 티타늄으로 만들어진 인공 치아를 식립 해 자연치아와 거의 동일한 형태와 기능을 재현하게 하는 수술이다.

주변치아를 삭제하지 않고 턱뼈에 이식해 치아를 재현하기 때문에 본래 치아와 같은 기능을 함으로써 기능적,심미적으로 아름답게 만든다.

만일 치아를 상실한 채로 방치한 후에 임플란트 수술을 받으려 한다면 잇몸뼈가 녹아 임플란트 골이식을 받아야할 수도 있으니 치아를 상실한 상태라면 서둘러 치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임플란트는 반영구적이지만 치료와 관리에 따라 결과가 달라져 임플란트 재 식립을 할 수도 있는 만큼 임플란트 시술 전 검토해야 할 점을 합정역 일등치과 나영민 대표 원장과 함께알아보았다.

합정 치과 일등치과나영민 대표 원장은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기 전 정밀한 진단과 꼼꼼한 치료계획을 세운다면 성공 확률을 올릴 수 있다. 

따라서 치과에 방문하기 전 치과에서 어떤 장비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또 “정밀 진단을 위해서는 3D CT를 이용해 얼굴의 넓은 범위를 촬영하고 구강 상태나 잇몸 상태 등 여러 부분을 따져야 한다. 임플란트 수술에 필요한 임플란트 식립 엔진과 사용하는 임플란트,진료 도구 소독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도 따져보면 좋다”고 덧붙였다.

장비와 같이 수술을 진행하는 의료진의 임상경험도 따져보면 도움이 된다고 했다. 

만일 임플란트 수술에 앞서 치과에 대해 극심한 두려움을 갖고 있거나 고혈압과 같은 기타 질병으로 인해 오랜 치료시간을 견디기 힘든 경우 혹은 여러 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하거나 긴 수술 시간이 예상되는 경우와 같이 치료를 받기 힘든 상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치과에서 수면 임플란트를 진행하는지도 살펴보면 좋다.

나 원장은 “수면 임플란트를 진행하기 전에 환자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병력과 혈압,맥박,산소포화도 등 환자의 현재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진행하는지확인해야 하고 가수면 상태에서 부분마취 후 수술을 끝낸 후에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지도 살펴보는게 좋다”고 말했다.

이렇게 꼼꼼히 살핀 후 수술을 받았다고 해도 중요한 것은 관리를 잘하는 것이다. 나 원장은 “임플란트 자체는 반영구적이지만 관리가 부족하면 자연치아와 똑같이 치석이 끼고 염증,부작용을 유발해 재수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자연치아만큼 정기적인 검진을 받고 꾸준히 관리하는게 좋다”고 조언했다. 

그는 또 “수술 후 하루 동안은 수술 부위에 양치질을 삼가고 2일 동안은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게 좋다. 또 2주동안 흡연과 음주를 삼가고 3일동안은 과한 운동이나 목욕, 사우나는 피해야 한다.처방된 약은 지시사항을 따르며 복용해야 한다.또 궁금증이나 불편사항이 있다면 치과에 내원해 방문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임플란트 수술을 위해 치과에 방문하기 전어떤 치과를 선택할지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해야 재수술을 예방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