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모넬라균의 간염 유발 기전이 규명됐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소화기내과 성필수(제1저자·교신저자)·병리과 정은선(공동 제1저자) 교수팀은 인도를 다녀온 후 설사와 식욕부진, 고열로 응급실 내원한 29세 여성환자를 대상으로 검사한 결과 살모넬라 간염으로 확인된 사례를 Gastroenterology(온라인)에 발표했다.

살모넬라균은 날고기, 달걀, 소고기, 잘 씻지 않은 채소, 과일 등을 섭취 시 감염될 수 있다. 감염되면 발열, 두통,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그 동안은 장티푸스를 일으키는 살모넬라 타이피균(salmonella typhi) 감염에 의한 고열이 많았으나, 최근 특히 아시아 지역에 살모넬라 파라티푸스균 A(salmonella paratyphi A) 감염이 증가하고 있다. 

혈액검사 결과, 이 환자는 간 기능의 이상을 보였다.(AST >700, ALT >400). 이어 실시한 초음파, CT, 간 조직검사에서는  살모넬라 파라티푸스균 A에 의한 간염으로 진단됐다.

연구팀에 따르면 살모넬라균이 간 내 면역세포의 일종인 대식세포의 과도한 활성화를 유발해 간세포의 사멸을 유도했다.

환자는 적절한 항생제 치료로 정상체온으로 회복됐으며 간 기능이 빠르게 정상화돼 입원 17일 만에 퇴원했다. 

일주일 후 외래 진료에서 간 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됐으며 더 이상 균이 동정(채취된 검체 내 균이 발견)되지 않아 완치 판정을 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