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술은 이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빈번하게 진행되고 있다. 외모에 관심이 많은 20대부터 30~40대, 중·장년층까지 전 세대를 아울러 아름다운 외모로 개선하거나 콤플렉스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인다.

외모 또한 하나의 경쟁력인 현대사회에서 이는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른다. 최근에는 성형수술에 대한 남성들의 수요도 급증하고 있는데, 예전과 달리 남성들도 예쁘고 아름다운 외모로 거듭나기를 희망하기 때문이다.

성형수술과 시술은 종류가 다양한데, 가장 보편적인 진행되는 성형수술은 눈 성형과 코 성형이다. 두 성형수술의 공통점은 작은 변화로도 인상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인데, 이는 성별의 차이를 두지 않을 정도로 수요가 많으며, 쌍꺼풀이 처져 시야를 가리는 노년층 사이에서는 치료 목적으로 시행될 수도 있다.

눈 성형은 남녀 모두 선호하지만 성별로 수술 차이는 있다. 때문에 온라인에서는 남자와 여자의 눈성형을 따로 구분할 정도다. 남자눈성형은 여자눈성형과 달리 밋밋한 눈을 자연스러운 쌍꺼풀로 라인을 잡아주면서 동시에 시원한 눈매로 완성해야 한다. 

여기에 본인의 쌍꺼풀이었던 것처럼 자연스러움까지 갖춰야 한다. 이는 진한 느낌을 추구하는 여성과는 차별성을 두고 있다. 

이처럼 남자눈성형은 여성과는 다른 방식으로 진행돼야 하는데, 이때 중요한 것은 안전성과 개인 맞춤 수술이다. 개인마다 쌍꺼풀의 유무와 눈의 크기, 눈 밑 혹은 눈꺼풀의 지방 정도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문의와 정확한 맞춤 상담은 필수적이다.

남자눈성형은 절개방식과 비절개방식으로 나뉜다. 보통은 절개눈매교정, 비절개눈매교정이라 불린다. 눈매교정이 절개 여부로 교정법을 나누는 이유는 개인마다 눈의 크기, 눈꺼풀의 처짐, 눈꺼풀 지방량의 차이가 있어서다.

비교적 눈꺼풀에 지방이 적고 눈꺼풀이 처지지 않은 경우라면 비절개눈매교정이 적합하다. 비절개눈매교정은 매몰법 또는 자연유착법과 함께 병행되며, 피부절개 없이 교정 되면서 또렷한 눈매로 완성될 수 있다. 

절개눈매교정은 눈꺼풀에 지방이 많아 두꺼운 경우 혹은 눈꺼풀의 처짐 정도가 심한 경우에 적합하다. 특히 안검하수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속쌍, 무쌍눈매교정은 쌍꺼풀이 없는 눈을 유지하면서도 눈의 크기를 키워 시원한 느낌으로 개선할 수 있다. 눈매교정시 쌍꺼풀을 원하지 않는 경우 무쌍눈매교정을 고려해볼 수 있다. 하지만 자연스러우면서 또렷한 눈을 원한다면 속쌍눈매교정을 추천하는 경우가 많다.

남자눈매교정은 수술 후 본인의 개인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눈매교정은 보통 3~4주 정도를 회복 기간으로 보는데, 이 때에는 음주, 특히 과음을 피해야 하며, 수술 부위에 자극을 주는 행위는 절대 삼가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개인마다 눈매와 눈꺼풀의 모양, 지방량, 피부 상태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눈매교정에 대해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첨단 장비를 갖춘 성형외과에서 충분한 상담을 받은 뒤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제이준성형외과 신인수 원장]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