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인상을 볼 때 가장 많이 눈에 들어오는 곳 중에 하나인 미소. 3초면 결정된다는 첫인상은 사회 생활을 하면서 무시할 수 없는 요소이다. 

환하게 웃을 때 보이는 치아는 심미적인 부분에 있어 큰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돌출입, 덧니 등의 치아 문제 등 대인 관계에서 자신감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도 작용한다.

이러한 이유로 새 학기를 앞두거나 취업을 앞둔 사람들이 치아교정을 시작하기 위해 치과를 찾는 경우가 많은데 단정한 첫인상을 위해 치아교정을 할 때 고려해야 하는 점은 무엇이 있을지 성남 치아교정치과 서울플러스 박소라 원장과 함께 알아보았다.

나에게 적합한 치아 교정법 선택해야

박 원장은 “치아교정은 부정교합을 개선하고 무턱, 돌출입 등 치아 기능적 측면뿐만 아니라 심미적 부분까지 극복할 수 있는 치과 시술이다” 라고 설명한다.

하지만 짧으면 6개월, 길면 2년 이상이라는 치료 기간 동안 눈에 띄는 교정 장치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긴 치료기간이 부담스럽다면 치아교정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급속교정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급속교정은 교정기간 동안 겪을 수 있는 대인관계 및 일상생활의 어려움에서 빠르게 벗어나는데 도움이 된다. 이 외에도 자신의 부정교합 정도와 선호도에 따라 콤비교정, 클리피씨, 설측교정 등 자신에게 맞는 다양한 교정 방법을 진행할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료진의 실력은 물론 장비까지 고려해야

자신에게 맞는 치아교정 방법을 선택하는게 매우 중요하하다, 하지만 풍부한 임상 경험을 보유한 의료진이 있는 치과인지도 살펴봐야 한다. 

박 원장은 “동일한 치아교정법이라도 의료진의 실력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라며 “긴 치아교정 기간 동안 의료진의 변동이 없는 곳인지 또한 반드시 고려해야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치료에 앞서 3D CT와 X-RAY 등의 장비를 사용한 정밀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세세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환자에게 충분한 설명을 전해 치료를 결정할 수 있게 배려하는 곳을 선택 해야 한다.

경기도 성남시 신흥동에 위치한 치아교정치과 서울플러스 박소라 원장은 “새롭게 시작하는 새 학기, 취업 시즌을 맞이해 치아교정을 시작하기 위해 치과를 선택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만족스러운 치아교정 결과를 위해선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후에 나에게 맞는 교정 방법을 선택 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