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장애 진단기준이 30년만에 개정될 예정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오는 5월 국제질병분류(ICD,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s) 제11판을 발표하고 성격장애 진단기준을 바꾸기로 했다. 

이번 개정은 지난 1990년 제 10판을 개정한 것으로 30년만의 개정이다. 개정 기준은 오는 2022년 1월부터 전세계 회원국에 발표될 예정이다.

이번 개정판에는 서울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율리 교수가 아시아권 대표자로 참여해, 국내 현장연구 결과를 포함시켰다.

김 교수를 비롯한 WHO 성격장애 개정 실무그룹은 이번 개정의 과정을 2019 임상심리학리뷰(Annual Review of Clinical Psychology) 최신판을 통해 자세히 설명했다.

이에 따르면 성격장애 초발 진단이 가능한 연령 범위를 과거 10대 후반~20대 초반에서 청소년부터 중장년과 노년층까지 확대했다.

인간의 성격 분류도 기존 범주형 대신 차원적으로 바꾸고, 성격 형태를 부정적 정동, 강박, 고립, 반사회성, 탈억제 등 5개로 분류했다. 아울러 모든 성격 체계에 진단의 심각도를 도입했다.

또한 진단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미한 성격 문제는 성격곤란(personality difficulty)이라는 하위증후군에 새로 포함시켰다.

김 교수는 이번 개정판에 대해 "그간의 성격심리학의 일관된 연구 결과를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성격장애는 대인관계가 중요한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특히 부각되는 정신질환이다. 2010년 WHO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성격장애 전세계 유병률은 7% 이상이다.

성격장애가 있는 경우 성격적 특성으로 인해 편향적이고 융통성이 없어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대인관계에 지속적이고 뚜렷한 문제를 보인다.

평소 괜찮다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성격이 괴팍해지는 경우에서부터 악한 범죄를 거리낌 없이 저지르는 잔인한 범죄자까지 그 심각성이 광범위하다. 

이밖에 사소한 스트레스에도 정서적으로 크게 동요되거나 자신 및 상대방에게 지나친 완벽을 요구하는 경우, 은둔형외톨이, 다른 사람들을 조종하고 이용하려는 경우, 감정과 행동을 통제하지 못하는 경우 등도 성격장애에 포함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