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드라마 스카이 캐슬은 대한민국 상위 0.1% 명문가의 사교육 현실을 리얼하게 풍자하며 최고 시청률을 갱신하고 있다. 드라마가 이렇게 인기 있는 이유는 상위 0.1% 명문가조차 자식 교육에 있어서는 불안과 공포에서 벗어날 수 없는 대한민국의 현실을 제대로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 드라마에 나오는 모든 부모들과 아이들은 불안장애를 갖고 있다. 입시에 대한 부모의 불안이 극대화되면서 아이들은 공황장애, 소아우울증, 불면증, 강박증, 사회공포증에 시달리며 아파하고 있지만 해결 방법 없이 명문대 합격 때 까지 홀로 참고 견디면서 점점 마음의 병이 깊어질 뿐이다. 
시험 결과에만 집착하고 마음의 병을 숨겨야하는 일부 대한민국 아이들의 현실도 드라마와 별반 다르지 않다. 

불안장애는 분리불안장애, 특정 공포증, 사회공포증, 공황장애, 범불안장애 등으로 분류한다. 불안이란 미래의 위협에 대한 예측에서 발생하는 현상이고 공포는 실제로 있거나 혹은 지각된 즉각적 위협에 대한 감정적 반응이다. 

모든 불안의 원인은 대뇌의 편도체 이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편도체는 불안 및 공포와 관련된 뇌 부위인데 과거 경험에 대한 감정적 반응을 기억하고, 시상하부에 신호를 전달하여 빠르고 본능적인 반응을 이끌어낸다. 

태어날 때 편도체 자체가 예민하게 태어나거나, 자라는 환경에서 학대를 받았거나 또는 성장기 때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편도체가 손상된다. 편도체의 손상은 뇌를 위축시키게 되며 민감하게 만들어 결국 불안장애를 유발시키게 된다. 즉 편도체의 과잉흥분은 공포와 불안을 극대화 시키며 불안장애의 증상을 더욱 심하게 만든다.

이와 같이 대부분의 불안장애는 어린 시절부터 발생하며, 부모의 무관심으로 조기 치료하지 않는 경우 성인이 될 때까지 점점 다른 증상으로까지 확대되기 때문에 뇌의 성장이 완성되는 사춘기 이전에 빨리 치료할수록 치료 기간을 줄일 수 있다. 

그러므로 아이의 이상 행동을 잘 관찰하여 이른 시기부터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소아 불안장애의 한방치료는 객관적인 검사를 통해 진단이 이루어지고 이후 일대일 맞춤형 치료한약 및 침, 뜸, 기공훈련 등을 통해 뇌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약해진 편도체의 기능을 정상화하는데 효과적이다. △도움말 : 휴한의원 일산점 류동훈 원장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