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속 아름다운 여자 주인공이 잠을 잘 때 코골이를 한다는 것은 상상불가의 일이다. 청초한 이미지를 지닌 여성에게 있어 코골이는 어울리지 않는 요소다. 

이러한 고정관념과 달리 코골이를 하는 여성의 사례는 부지기수를 이룬다. 특히 코골이를 하는 여성의 경우 이미지 훼손 우려 때문에 굉장한 스트레스를 겪기 마련이다. 따라서 이를 들키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에 들어가기도 한다.

중요한 점은 코골이를 단순 잠버릇으로 볼 수 없다는 점이다. 건강한 수면에 악영향을 끼치는 수면장애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수면 중 불규칙한 호흡을 야기해 숙면에 방해를 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성 코골이에 대해 이미지 관리 차원이 아닌 치료의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

여성코골이는 호르몬의 변화 및 골격 구조 이상에 따른 선천적인 요인이 대다수다. 특히 생리불순 등에 시달리는 젊은 여성 및 폐경기 중년 여성은 코골이 증상을 더욱 자주 겪게 된다고 알려져 있다.

실제로 여성 코골이는 남성 코골이와 달리 갱년기 이후 급격한 증가세를 보인다. 이는 이는 상기도 근육 긴장에 영향을 끼치는 여성호르몬 감소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여성호르몬이 감소하여 상기도 근육 긴장이 느슨해지면서 아래로 쳐지고 이는 곧 기도를 더욱 좁게 만들어 코골이를 유발하는 것이다.

문제는 이러한 코골이가 창피함을 넘어서 심각한 합병증을 부추긴다는 점이다. 코골이는 좁아진 기도로 공기가 통과하면서 연구개, 목젖 등 주변 조직을 진동시키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때 좁아진 기도로 인해 호흡이 불규칙해지고 결국 체내 산소 공급 부족을 야기한다. 이는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에 이어 고혈압 등 심혈관계 질환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코골이 증상을 겪고 있다면 숨기지 말고 적극적인 치료 자세를 가져야 한다. 코골이 치료는 정밀 검사를 통해 원인을 분석해내는 것이 중요하다. 그 중에서도 수면다원검사는 코골이 등 다양한 수면질환을 면밀히 분석해내는데 효과적인 검사 방법이다. 코골이 수술 전, 또는 수면무호흡증이 의심되는 경우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정확히 판독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은 "수면다원검사는 밤에 수면을 취하면서 검사하는 방법이고 검사 결과도 다음 날 빠르게 받아볼 수 있어 스케쥴 바쁜 직장인들도 부담 없이 임할 수 있다"며 "검사 후 코골이 치료를 결정할 때증상에 따라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 방법을 고려할 수 있는데 신체 조직에 의한 선천적인 코골이 증상이라면 기도확장수술 등 코골이 개선 및 정상화에 뛰어난 수술적 치료 방법에 들어가게 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