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에 동반되는 신체 이상이 전립선암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원장 김병관) 비뇨의학과 유상준·정현 교수 연구팀은 건강보험공단 건겅검진데이터(2003~2009년)로 대사증후군과 전립선암의 관련성을 분석해 임상 종양학 저널(Journal of Cancer Research and Clinical Oncology)에 발표했다.

대사증후군은 현대인의 서구화 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나타나는 체지방 증가 및 혈압 상승, 혈당 상승 등의 성인병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이번 연구의 분석 대상자는 남성 검진자 13만명 가운데 전립선암 환자 2,367명.  

이들의 고혈압 유병률은 66%, 복부비만은 27%로 나타났다.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은 경우는 34%로 정상 남성 보다 10% 높았다.

연구팀은 또다른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데이터(2009~2013년)를 이용해 대사증후군을 동반한 남성의 전립선암 발생률을 연령 별로 분석했다.

그 결과, 대사증후군에 의한 전립선암 발생은 나이에 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0대부터 노년층인 70대까지 전립선암 발생률이 꾸준히 증가했으며, 특히 70대 이상에서는 증가율이 두드러졌다.

교신저자인 정현 교수는 "이번 연구로 비만과 고지혈증 등 대사증후군의 유발 요인이 전립선암 발생에 유의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가능성이 확인됐다"면서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개선이 성인병 뿐만 아니라 전립선암도 함께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