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눈에 반할 수 있는 예쁜 눈, 쌍꺼풀만으로도 예뻐 보이는 눈을 갖고 싶은 사람들 중 꽤 많은 수가 비교적 가벼운 마음으로 눈성형을 결심하고 성형외과를 찾는다. 

눈이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해 주는 결정적 역할을 하면서도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큰 변화를 주어 드라마틱한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재수술하면 된다는 생각 역시 수술을 쉽게 결정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답답하고 찢어져 보이는 눈, 착하고 인상 좋아 보이지만 밋밋하고 개성 없는 얼굴, 비대칭 때문에 크기가 다른 눈 등 눈과 얼굴 형태는 다양하다. 따라서 눈 자체 만을 수술하기 보다는 얼굴 전반에 어울리고 아름다운 모양을 만드는게 중요하다. 

최근에는 단순히 매몰법, 절개법, 트임성형 등 단순히 한 파트에만 국한된 쌍꺼풀수술이 아니라 개개인의 눈 상태에 어울리는, 최상의 아름다운 눈을 디자인하는 눈매교정술이 인기를 끌고 있다.

눈성형은 보편화돼 있는 만큼 상대적으로 쉽게 결정하고 수술대에 오를 수 있지만 그 어느 성형보다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는 수술이다. 

그 중에서도 각기 다른 눈 상태와 눈 주변 구조물의 관계를 정확히 파악하해 수술 후 눈의 모양을 정확히 예측하고 진행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눈매교정은 자세하고 정확한 개인별 맞춤진단이 가장 우선돼야 한다.

사람의 눈은 눈꺼풀 피부 두께와 처짐 정도, 지방량, 눈 뜨는 근육의 힘, 눈과 눈썹 사이 거리, 몽고주름, 눈꼬리의 올라간 정도 등 여러 요인들이 매우 복잡하게 관련돼 있다. 

따라서 자연스럽고 예쁜 눈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양한 케이스와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는게 매우 중요하다. 

또한 수술 후에 일어날 변화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수술 후 주의사항 그리고 발생 가능한 합병증과 부작용까지도 충분히 의견을 제시해주는 병원이 필요하다.

비씨아이성형외과 김병철(성형외과전문의) 원장은 “눈성형은 쉬운 듯 보이지만 개개인의 눈 상태와 눈 주변 구조물과의 관계를 정확히 파악하는게 참 까다롭다. 사람의 눈은 눈꺼풀 피부 두께와 처짐 정도, 지방량, 눈 뜨는 근육의 힘, 눈과 눈썹 사이 거리, 몽고주름, 눈꼬리의 올라간 정도 등 여러 요인들이 매우 복잡하게 관련되어 있기에 개인별 얼굴의 특징을 살려주며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예쁜 눈을 만든다는 것 자체가 어려운 일”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 “눈매교정을 절개로 하느냐 비절개로 하느냐 방법적 문제는 비중이 크지 않다. 개인마다 눈꺼풀의 조직과 피부구조가 미세하게 다른 만큼 어떤 방법으로 수술하느냐 보다는 '나에게 적합한 눈성형 방법'을 찾는게 우선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