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의 가슴이 점차 발달해 여성의 가슴처럼 변형되는 증상을 '여유증'이라고 한다. 

다수의 남성은 사춘기에 여유증을 경험하는데 성인이 되면 가슴 발달이 멈추고 퇴화되는게 정상이다. 하지만 성인돼서도 가슴이 계속 발달된다면 여유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여유증은 건강상에 큰 문제가 되진 않지만, 실제로 여유증 남성들이 상상 이상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남들과 다른 몸매 콤플렉스로 인해 사회적으로 위축되고 더운 날에는 얇은 옷을 입기가 부담스러워 겹쳐 입는 경우도 많다.

여유증 발생 원인은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유선조직이 발달하기 때문이다. 또한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부족의 생활패턴으로 인해 비만률이 높아진 때문이다. 

간혹 여유증을 지방으로 착각해 운동으로 해결하려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오히려 가슴을 더 커지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여유증이 의심된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수술을 받는게 가장 바람직하다.

여유증은 두 종류다. 하나는 과체중이거나 피하지방량이 많은 '가성 여성형유방증'이다. 이는 가슴이 완만하고 전체적으로 커져 있으면서 만져지는 유선이 적고, 유두 유륜이 정상 크기라는 특징이 있다. 비만과 약물(프로페시아, 체력보충제) 등이 원인이다.

또다른 하나는 마른체형이거나 근육질인 경우로 '진성 여성형유방증'이라고 한다. 이는 가슴이 봉긋하고 유륜 부위가 돌출되면서 유두와 유륜이 비대하고, 양쪽 가슴 크기에 차이가 있다는게 특징이다. 원인은 알 수 없다.

여유증 해결의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판단이다. 겉으로는 다 똑같아 보여도 개개인마다 원인과 발생 정도, 그리고 특징이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인 특성에 맞게 달리 접근하기 위해서는 정밀검사로 본인 상태부터 제대로 분석하는게 가장 중요하다.

우리성형외과 김윤석 원장은 "여유증 수술로 병원을 찾는 일은 성공적인 수술을 할 수 있는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사항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병원을 선택할 때는 여유증수술에 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전문의가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그래야만 정확한 진단을 통해 그에 맞는 수술법을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상담 시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서도 충분한 설명을 들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