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를 맞아 치아교정하려는 이들이 늘고 있다. 특히 겨울방학을 맞은 청소년과 취업을 앞둔 20대의 치아 교정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치아교정은 다른 치과 진료에 비해 시간이 걸리는데다 치료 도중에 치과를 변경하기 어렵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치아교정을 원한다면 치과 선택시 여러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

만족스러운 치아교정을 위해 고려해야 할 기준의 하나가 자신에 맞는 치아교정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가다.

치아교정의 수요가 계속 높아지는 만큼 치아교정 방법 역시 다양해지고 있다. 과거에는 부정교합으로 인해 발음이 새거나 음식물을 잘게 씹는데 어려움을 겪을 때 치아를 교정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요즘은 가지런한 치아가 주는 심미성을 고려하고 있다. 특히 오랜 치아교정 기간에 눈에 띄는 교정장치로 인한 심미적인 문제를 고려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눈에 띄는 교정장치를 장기간 착용하기 부담스러운 이들을 위한 교정법도 등장했다. 그 중에서도 주목을 받는 방법은 급속교정이다. 이 방법은 치아를 빠르게 이동시켜 교정 기간을 단축한다. 
 
오랜 기간 교정장치를 착용해야 하는 부담을 덜 수 있어 성인들이 선호하는 치아교정 방법이다. 중요한 면접이나 결혼 등의 일정을 앞두고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 이유다.

치아교정으로 인한 외적인 문제를 극복하는 또다른 방법은 부분교정이다. 치아교정은 원래 윗니와 아랫니를 모두 교정해야 하지만, 일부 치아만을 교정하려는 경우에는 윗니 또는 아랫니 만을 교정할 수 있다. 

또 겉으로 드러나는 교정 장치가 부담스럽다면 치아 안쪽에 교정장치를 부착해 말하거나 웃을 때 보이지 않도록하는 설측 교정도 있다.

치아교정에 앞서 꼼꼼한 진단은 필수

최근들어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치아교정법이 진행되고 있지만, 자신에게 적합한 치아교정 방법을 선택하려면 정밀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의료진과 상담해야 한다. 

특히 3D-CT로 정밀검사하면 2차원 이미지로는 확인하기 힘든 정밀한 부분까지 확인할 수 있는데다 교정 결과에 대한 시뮬레이션도 가능하다. 그런만큼 교정 결과도 좀더 만족스러울 수 있다.

서울플러스치과(성남시 수정구 단대오거리역) 조주영 원장은 "자신의 치아 상태를 충분히 고려한 교정법을 선택하려면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이 선행돼야 하며, 동시에 치아교정 기간 동안 의료진 변동이 없는 주치의 제도가 마련된 치과를 선택하는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