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운 바람과 영하의 추운 날씨가 연일 지속되면서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점점 늘고 있다.

이럴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외활동이 적다는 이유로 자외선 차단에 대해 소홀해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는 꿀피부를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

겨울철 자외선이 여름에 비해 약하다는 건 오산이다. 직접적인 자외선노출 이외에도 눈이나 얼음판에 햇빛이 반사되는 반사율이 85~90%에 달하기 때문이다.

여름철 모래사장의 햇빛 반사율이 5~20%인 것을 감안하면 겨울철 자외선의 노출이 여름보다 4배 이상 높다. 겨울철 휴양지 및 스키장 이용 시 자외선 차단은 필수인 이유다.

이처럼 겨울철 피부관리의 소홀로 자외선 장기 노출 시 기미, 잡티 등의 지우기 힘든 색소질환이 생길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기미와 주근깨는 비슷해 보이지만 관리 및 치료법이 달라 정확한 병변이 무엇인지 알아야 정확한 치료할 수 있다.

기미는 갈색 혹은 청회색 색소침착으로 깊이에 따라 병변의 색깔이 달라진다. 대개 뺨, 이마, 윗입술, 코, 턱 등에 생기며, 표피에 있을 때는 갈색, 진피는 청회색, 가장 흔하게 생기는 혼합형은 갈회색으로 나타난다.

주근깨의 경우 황갈색의 작은 색소성 반점들이 햇빛에 노출되는 부위에 산재되어 나타난다. 앞가슴, 손등, 코, 뺨 등에 생기며, 직경이 약 5~6mm이하로 작고 둥글거나 타원형에 각진 모양을 나타낸다.

최근 기미와 주근깨 등의색소치료 목적으로 사용되는 피콜로레이저는 1064nm과 532nm의 듀얼 파장으로 표피 가까운 부위의 다양한 색소를 파괴할 뿐만 아니라 피부 깊숙한 진피층의 병변도 치료할 수 있는 엔디야그 기반의 피코 세컨드 레이저이다.

예인피부과의원광진점 탁우정 원장은 “기미, 주근깨와 같은 색소질환은 한번 자리를 잡으면 자연적으로 없어지기 힘들고, 주기적으로 시술받아도 효과가 미비할 수 있다"며 "효과 높은 시술을 받으려면 피부타입에 따른 레이저 및 시술법, 그리고 시술 후 관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